brunch

매거진 나의 삶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autyshin Dec 12. 2022

의존 대상에 대한 유기 불안

의존형 성격인 나.

의존형 성격


요즘 부쩍 나에 대한 성격 유형과 내가 어떤 사람인지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누구보다 난 내향적인 사람은 분명하다. 어릴 적 늘 준욱 들어 눈치 보던 내 모습이 생각이 난다. 내 어릴 적 부모님들은 매일매일 부부싸움을 살던 세대였다. 부모님 세대엔 남아선호 사상이 지배적인 세상에 태어나 남자가 대접받고 살았고 집안 가문에 대를 이어야 하는 게 강했던 시기의 부모님 세대는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인 삶이 몸에 배 인세 대이기도 하다. 어릴 적 늘 매를 맞아야 한다며 폭행을 일삼는 집안도 있었으며, 우리도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몽둥이로 맞고 자란 어린 시절을 경험한 적인 대부분 있을 거라 생각 든다.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늘 아버지의 무서움에 떨어 눈치를 봐야 했던 어린 시절, 엄마와 늘 대화하고 결정을 엄마의 말 한마디로 내 모든 의사 결정을 해왔던 나였다. 그렇게 난 의존형 성격을 지속적으로 차곡차곡 벽돌을 쌓듯이 성격에 선택 장애가 생겨났고, 내 인생에 대한 삶의 방향 또한 엄마에 의해 방향성이 달라지기도 했었다. 의존 대상에 대한 유기 불안이란 나의 증상이 지금에서 눈에 하나하나 보이기 시작한다. 사별 후엔 알지 못했던 것들이 사별 후 10년이 된 올해 수많은 마음의 회오리가 반쯤 지나고 있는지 금 나에 대한 생각을 이렇게 글을 쓴 게 된다. 그저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고 싶었으며 여는 부부 럼 첫 부모가 되었을 때 내가 받지 못했던 사랑을 쏟으며 내가 받아보지 못했던 교육적 방향과 인생은 단기 마라톤이 아닌 장기 마라톤이라는 점. 인생의 큰 테두리를 먼저 살아온 부모로서 아이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원하는 부모가 되고 싶었다.


먼저 떠난 남편 덕분에 나 또한 난 지금 내 아들에게 선택적 장애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의존형 아이가 아닌 독립적이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자립심을 길러 주려고 지금도 무던이 노력하고 있다.

다행히 아빠의 죽음으로 인해 내 아이는 그 누구보다 본인 스스로 침착하게 자신의 역량을 잘 알고

자신 스스로 무엇을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린 나이에 엄마인 나보다 철이 먼저 들어버린 것도 같다.


나이 마흔여섯에 이제야 난 철이 들어가는 것 같다.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지금까지 바라본 방법을 지워버리고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 내가 누군가에게 의존하고 의지하고 사는 것을 꿈꾸며 살았다면,

내 아이에게 아빠가 필요했은 때 난 아마 재혼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사별의 상처는 십 년이 지난 지금에도 계속 이어져 간다. 부모님이 안 계신다면 내 뿌리가 뽑히는 느낌이 들지 않을까? 더 이상 누굴 의지 하지 않고 그냥 나 자신 스스로 나를 책임져 가며, 힘들면 한 번씩 서럽게 울어버리고 다시금 시작해보고 또 힘들면 잠시 잠을 많이 자보고, 먹을 것도 많이 먹어가면서 그렇게 나 자신을 내가 스스로 위로해가며 살아가고 싶다. 인간관계가 너무 힘이 들 때가 요즘이다. 내가 좋아하는 상대가 나를 좋아하는 일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의존적인 나의 성격은 상대와 온전히 하나가 되려고 무던히 노력하는 바보가 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힘들어도 내색하지 않고 상대가 원하는 대로 다 맞춰주려고 한다. 관계가 틀어지면 그 불편한 마음을 버티기 힘들어하는 것 또한 나이기도 하다. 그래서 더 이상은 의존적인 사람이 되고 싶지 않아서 나 혼자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오늘도 터특하는 중이다. 2023년 간호학과에 입학하게 되면 이런 생각조차 들 지 않기 바라는 마음이다. 내 아이가 선택 장애가 있는 엄마의 모습이 아니라 당당하고 소신 있고 진취적으로 혼자 살면서도 열심히 부지런히 삶을 가치 있게 살 수 있는 엄마의 모습을 자랑스럽게 느끼게 하고 싶다.

사별을 통해 나의 삶의 방향은 수많은 과정과 수행을 통해 변해왔지만, 의존 대상의 유기 불안 따위에 휘둘리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 오늘도 이렇게 나 자신에 대한 느낌을 적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등잔 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