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쓰하노이 Feb 05. 2023

축구에 찐인 베트남 사람들

베트남의 '킹스포츠', 축구


에~ 팀장님,
기사님이 팀장님 혼혈인지 물어보는데요?




하다 하다 혼혈소리까지 듣는다.


미즈짱과 외근을 가면서 그랩(Grab)을 탔는데

생긴 것은 둘 다 베트남인인데 

서로 영어로 대화를 하니 운전기사님이 미즈짱에게

내가 어디(?) 혼혈인지 물어봤다고 한다.


언어도 뛰어넘을 만큼 

나의 현지 싱크로율 높은, 미친 비주얼이

그를 혼란에 빠트린 것 같아 내심 미안하기도 했다.


미즈짱이 기사님께 내가 순수 한국사람이라고 하자,

기사님이 갑자기 격앙된 목소리로 이렇게 말한다.



바캉서? 



내가 한국인이라니

베트남에서 최고 유명 한국인인 

박항서 축구감독님을 얘기하려는 것이었다.


나도 이렇게 외국인한테 반갑게 말 걸어주시는 게 고마워서

어쭙잖게 조금 아는 베트남어 단어와 미즈짱의 통역 콜라보를 통해

이동 시간 동안 화기애애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베트남의 축구영웅 박항서 감독님, 그를 모르는 베트남 사람은 거의 없다]








물론 한국도 어마무시하지만

베트남의 축구 사랑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찐.찐.찐.이다.




[다른 나라와의 축구 경기가 있을 때마다 도로는 응원 행렬로 마비될 정도다]



한국이 지난 카타르 월드컵에서 16강에 진출했을 때

나는 대학원에서 많은 친구들의 축하 인사를 받았다.


그들은 자국이 월드컵에 진출하지 않았음에도

거의 모든 새벽 경기들을 챙겨보았고

내게 침을 튀겨 가며 손흥민 선수를 극찬했다.


내가 '혹시 박지성 선수도 아느냐'라고 물어봤는데

그 두 선수의 이력과 

강점에 대한 차이까지 줄줄줄 읊는데 

괜히 말을 꺼냈다 싶을 정도로 정신이 혼미해졌다.




[축알못에게 계속 축구 얘기를 하면 이렇게 됩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축구에 정말 진심이다.

'킹스포츠(King Sport)'라 부를 정도로

국민의 85%가 축구를 좋아한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축구가 상대적으로 규칙이 쉽고 

90분의 짧은 경기시간으로 

종료시간이 예상 가능하다는 점,  

또 큰돈을 들이지 않고 공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어디서든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베트남인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물론 정부 및 기업들의 후원으로 이런 열광에 

불이 붙은 것 또한 사실이다.


 




  

베트남에서 혹시 택시를 탔는데

분위기가 냉랭하거나 기사님이 무섭게 느껴진다면 

이렇게 한 번 말씀해 보시라.

목적지 내내 끊이지 않는 베트남어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두유노바캉서?




매거진의 이전글 설날에 팀장님이 세뱃돈 주는 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