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나미 Apr 19. 2021

쑥떡 만들기아이들과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나미 다락방 코코입니다.


산책을 하면서 지나가는 길에 제일 많이 보는 것이 무엇이세요?

저는 쑥이 눈에 띄는 것 같아요


이맘때쯤 중학생 때 학교 끝나고

집에 오면 친정엄마가 칼과 바구니를 들고


쑥 뜯으러 가자~!!!


집 근처의 쑥이란 쑥은 다 싹스리하라는

친정엄마의 명령을 받으며 내 월아 세월아

쑥이 안 보일 때까지 뜯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환경이 환경이 변한지라 걸어가는 길

중간에 있는 쑥은 되도록이면 뜯으면 안 좋다고 하네요


산에 올라서 쑥을 캐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하네요

쑥을 캐실 때는 주변을 돌아보고 사람 인적이

별로 없는 곳에서 캐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오늘은 반죽만 들고 왔어요

맛있는 쑥떡 빠질 수 없잖아요


오늘은 쑥떡을 어떻게 보관하는지 그리고 집에 누구나 있는 쿠키 틀 있으시죠?

쿠키 틀로 아이들이 쉽게 재미있게 먹을 수 있게 떡을 만들어보아요


재료:쑥떡 만들기
쿠키 틀 비닐 가위



1. 방앗간을 하시는 시부모님의 협찬으로 쑥 덩어리를 받아왔습니다.


2. 먹기 좋게 배분을 해주세요 길게 만들어서 먹을 만큼 둥글게 만들어볼까요?


3. 우선 비닐을 몇 장을 뜯어서 겹쳐주세요


4. 반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5. 옆에 막아져 있는 비닐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그럼 기다란 비닐이 됩니다.


6. 반죽한 덩어리를 먹기 좋게 둥글게 만들어서 꾹 눌러주세요


7. 길게 자른 비닐에 둥근 쑥을 차곡차곡 쌓아주세요


8. 그리고 냉동 보관하세요


9. 먹을 만큼 꺼내어서 쪄서 드시면 완성입니다.


10. 바로 쑥떡으로 했더니 질어져서 곰돌이 모양이 달라붙어서 힘들어요


11. 냉동보관 20분 정도 하여서 조금 틀이 딱딱하게 될 때쯤 꺼내 주세요


12. 하나씩 꺼내어서 쿠키 틀에 찍어서 곰돌이 모양을 만들어주면 완성입니다.


13. 쪄볼까요? 종이 포일 깔아주시고 쑥떡을 올려서 10~20분 정도 푹 쪄주시면 됩니다.


14. 마지막은 들기름 칠해주시면 완성입니다.





























맛있는 쑥떡이 완성이 되었네요

기름칠을 많이 했더니 반들 반들하니 너무 이쁜 쑥떡이 되었네요


쑥떡을 둥글게만 만들어보다가 쿠키 틀에 찍어봐야겠다는 생각만으로도

이렇게 이쁜 곰돌이 쑥떡이 완성이 되었어요


아이들이랑 같이 해봤는데 아이들도 재미있어하고 좋아하네요

쑥떡은 언제나 먹어도 맛있어요


쑥을 뜯으실 때 너무 작은 것은 향이 많이 나지 않는다고 해요


쑥이 어지간히 컸을 때가 향이 제일 강할 때이라고 합니다.

방앗간 하시는 시어머니의 팁이었어요

쑥 뜯기는 어렵지만 이렇게 쑥떡을 먹어볼 수 있으니 얼마나 감사한지 몰라요


쑥떡을 보관할 때 꼭 비닐에 차곡차곡 반죽을 해서 냉동보관을 해보세요

꺼낼 때 서로 달라붙지 않고 뚝 뚝 잘 떨어져서 좋아요


그리고 마지막에 들기름으로 반질반질하게 만들어보세요

보기도 이쁜 떡이 먹기도 좋다고 가족들이 이쁘다고 서로들 먹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흰 죽 끓이는법 배워서 든든한 마음 채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