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나미 Jul 27. 2021

노각 김치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나미 다락방입니다.


이렇게 더운 날씨에 아삭아삭하고

시원한 체절 노각이 나올 때예요


노각은 오이와 다르게 아삭함이 더하고

시원해서 노각으로 다양하게

만들어먹는 요리들이 많아요


큼직 막 해서 집에서

해 먹기 곤란할 때도 있지만


노각을 얇게 썰어서 무쳐먹는 것도 맛있지요


오이김치처럼 국물 자작하게

만들어서 먹는 노각 김치도

또 다른 별미 중에 별미예요


노각은 쓴맛이 나서

걱정 반 기대 반으로 해볼려는데


이럴 때는 친정엄마의

레시피대로 따라 해 보는 것도 좋겠죠?


김치와 똑같은 양념 베이스로 만들어서

재료 노각으로 하였는데도


아삭아삭하고 시원한

노각 김치가 완성이 되어요


오늘은 더운 여름 제철 채소인

노각으로 맛있는 노각 김치 만들어보아요


재료 준비해주세요
재료 : 노각 <소금 1스푼 절일 때> 양파 부추
양념장 만들기 : 양파 반쪽 물 반 컵 <양파를 믹서기에 갈겠습니다.>
고춧가루 3스푼 액젓 2스푼 설탕 1스푼 매실청 2스푼 생강 3조각
<어른 수저 및 종이컵 기준입니다.>



1. 노각은 커서 하나여도 든든히 먹을 수 있어요



2. 껍질은 필러로 벗겨주세요~ 쉽지요

2 노각은 씨가 조금 커서 없애주시는 것이 좋아요

숟가락으로 씨를 벗겨주세요


 



3. 노각을 씻어서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소금 1스푼을 넣고 충분히 30분 정도 절여주세요

여기서 절인 상태에서 맛을 보았을 때 쓴맛이 안 나서

국물 있는 상태로 하고 싶다면 바로 양념을 해주세요



국물이 없이 하고 싶으신 분들은 물로 씻어서 꽉 짜주세요










4. 양념장을 해볼까요?

양파 반쪽과 물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세요



5. 간 양파에

고춧가루 3스푼

액젓 2스푼

매실청 2스푼

마늘 1스푼

설탕 1스푼

생강 3조각


섞어주세요


야채를 써는 동안 양념장을

잘 숙성되게 놓아주세요

 


6. 양파와 부추를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7. 절인 노각에 양념장을 넣어주세요

 

절였기에 국물이 많아요

저는 자작한 국물이 있는 노각 김치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야채와 버무려주면 완성입니다.


 








노각 김치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아삭아삭 맛있는 노각 김치예요



저는 노각을  소금에 절여서

물에 씻지 않고 해 보았어요



맛을 보았을 때는 쓴맛이

나지 않아서 맛있게 먹는 중이에요




노각 쓴맛 없애기

쓴맛을 제거하려면

충분히 소금과 설탕으로 절여서

물로 씻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이김치와 다르게 또 다른 색다른 맛이네요

충분히 30분 정도 절여서 인지

아님 밭에서 바로 가지고 와서인지


쓴맛은 다행히 없었지만


노각만의 특별한 맛은

정말 최고이네요




이번에는 국물이 자박자박하게 있는 것이 좋아서

절인 상태에서 노각의 맛을 보고

쓴맛이 없어서 바로 양념장을 넣어보았어요



3일 정도 노각이 숙성이 된 상태여서 인지

더 새콤달콤해서 맛있는 노각 김치로

한 끼 먹고 있답니다.


노각으로 무쳐서 먹어봐야겠네요

이렇게 더울 때는 노각만 한 요리도 없네요



엄마의 이야기로 어찌어찌 만들었는데

쓰지만 않아도 짜지만 않아도


가족들이 맛있게 먹어주니

기분은 좋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돈가스만드는법 수제돈가스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