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희로운 Sep 22. 2023

1-6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습니다

나는 '진짜' 부모가 되고 싶다

1-6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습니다.     

대학 졸업 후 교사가 되었습니다. 교사라는 직업은 전문직이라고 말하죠. 사명감도 있어야 하고 리더십도 필요하고 풍부한 전문 지식도 갖추어야 하고 인성도 훌륭해야 하지요. 무엇보다 대인관계 능력이 뛰어나면 좋겠죠. 몸은 그렇다 치고 정신이 이토록 고달픈 직업이 있을까 싶었어요. 

    

교사는 뭐든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 더 힘들게 하더군요. 조금만 거친 말을 써도 선생님이 그래도 돼? 대답을 잘못하면 선생님은 다 아는 거 아닌가? 모든 것이 법과 규칙에 따르는 매우 도덕적인 사람이어야 한다는 생각과 누군가 늘 옆에서 나를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이 정형화된 틀 안에 나를 가두어 버린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이 보다 더 마음이 아린 직업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바로 부모라는......

세상에서 이토록 힘든 일이 있을까요? 그래도 행복과 기쁨의 감동이 더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 쓰리고 아픈 마음이 견디어지는 거겠죠. 

    



부모가 되었고 아이들을 바라보는 것이 달라진 저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전 아이들을 좋아해서 교사가 되었지만, 부모가 되어 아이들을 대하는 것은 또 다른 마음이었거든요. 가끔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교육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전 제 아이를 오버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 아이도 아기 때가 있었겠고 이 아이의 부모 역시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정도로 이 아이가 사랑스러웠겠구나." 그렇게 마음을 먹으니 아이와 아이의 행동을 이성적으로 대할 수 있겠더라고요. 이렇게 부모 됨은 저를 한 단계 성장하게 하였고 좀 더 큰 어른의 시간을 보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준비, 마음의 준비, 경제적 준비 그리고 적당한 부모 역할에 대한 지식적인 준비까지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죠.   

   

부모가 되고자 하는 동기는 사람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자연스럽게 남녀가 만나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고 자녀가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당연히 자녀를 돌보아야 하는 시간적, 경제적, 정신적 부담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고요. 어쩌면 이 시대 결혼도 부모가 되는 것도 당연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부모가 되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 의미 있고 신성한 일이기 때문에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꼭 부모 됨을 준비하고 부모가 되길 바랍니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오직 자식을 위해 희생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내 개인의 과업 안에 부모로서의 과업이 더해지는 것입니다. 내가 가고 있던 길, 내가 가고자 하던 길도 가야 하고 가족을 갖게 되었으니 배우자, 부모의 길도 함께 가야 합니다. 

     

그러니 부모가 되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부모가 되었다고 내가 가진 것을 포기해서도 안 되고, 내가 가진 것을 지나치게 중시 여겨 부모의 역할을 소홀히 해서도 안 되겠죠. 그러니 어른이 되고 부모가 된다는 것은 얼마나 힘이 들고 버거운 과정인지 이해가 가지 않아요?




내가 가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지~





부모가 되고자 한다면 이제 중요한 일의 순서를 정해야 하고 서열에서 뒤쪽에 있는 일은 조금씩 줄이거나 없애나가야 합니다. 똑같은 에너지로 이 큰 과업을 보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니까요. 부모가 된다는 것은 완만한 발달의 과정이 아닌 계단식 발달의 과정일 수 있습니다.      



“어떤 부모가 되고 싶으세요?”

“좋은 부모가 되고 싶어요!” 

좋은 부모는 어떤 부모일까요그 안에 전 완벽한 부모가 되고 싶어요.”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아닐까요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습니다단지 책임을 다하는 부모가 있을 뿐!     

세상에서 가장 마음이 힘든 직업이지만 완벽하기보다 책임을 다하려는 부모가 되도록 노력한다면 어떤 과업보다 대단한 일을 하게 될 거라는 확신, 그리고 다른 일로 느낄 수 없는 보람과 감동을 선물 받게 될 거라는 믿음을 드립니다.                   



   




진짜 부모 note 


아무런 준비 없이 엉겁결에 부모가 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설령, 그런 일이 나에게 일어나더라도 책임 있는 부모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완벽한 부모가 되기보다 책임감 있는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진짜 부모 Tip

부모가 되는 시기 결정을 위한 Tip


ㅣ나와 배우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가?

ㅣ지금 자녀를 갖기에 적절한 시기인가? 또는 적절한 연령인가?

ㅣ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없는가?

ㅣ직업은 어느 정도 안정한가?

ㅣ자녀 양육에 시간과 에너지를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가?

ㅣ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족, 친지, 기관 등이 있는가?

ㅣ임신 전후의 신체적 변화를 극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ㅣ병원에 갈 수 있는 의료적 여건이 안정적인가? 


ㅣ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어렵겠지만, 부모가 되는 것을 준비하는 자세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1-5 "아동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