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스마트폰 3축 짐벌, Snoppa M1 개봉해 보니
성공적인 인디고고 펀딩, 스마트폰 3축 짐벌 가격 파괴한 Snoppa M1
하고 싶은 것도, 가지고 싶은 것도 많은 세상에 보는 것만으로 그 욕구를 달래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를 자주 찾곤 한다. 단순히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닌 펀딩에 참여하는 순간 빈곤해지는 지갑의 사정도 감안해야 하지만 가성비만 갖춰진다면 한 번쯤은 질러볼 만하다. 바로 인디고고에서 대박 펀딩으로 유명한 홍콩의 스노파가 선보이는 스마트폰 3축 짐벌 Snoppa M1이 그 주인공이다.
가격부터 미리 이야기하자면 배송비를 포함하여 약 100불에 구매한 스마트폰 3축 짐벌 Snoppa M1은 DJI 오즈모 모바일과 같은 제품이 아무리 저렴하게 구입해도 30만 원 후반임을 고려하면 꽤나 고무적이다. 물론 펀딩 가격을 기준으로 10만 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과 국내에서 20만 원 선에서 판매가 진행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하지만 그래도 저렴한 것 아닐까? 심플한 디자인에 360도 패닝 및 다양한 구동 방식, 세로 모드, 360도 파노라마와 모션 타임랩스까지 Snoppa M1의 개봉기를 적어보도록 하자.
Snoppa M1의 패키징은 마치 과자 상자를 열듯이 주황색 손잡이를 잡고 주욱 뜯는 방식이다. 제품을 살포시 개봉해 보고 하자가 없는 이상 반품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더 재미있는 사실은 상자를 개봉하기 전까지는 화면이 꺼진 스마트폰의 모습이지만 개봉과 함께 스마트폰을 작동하는 사진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다음 Snoppa M1 로고가 쓰인 부분을 위로 벗겨내고 Snoppa M1 구성품이 들어있는 스티로폼 박스를 만나게 된다. 패키징은 작고 심플하면서도 안전하다는 느낌을 한눈에 보여준다.
스티로폼 박스에는 SNOPPA 로고가 각인되어 있으며 안으로 Snoppa M1 본체와 microUSB 케이블, 무게추 및 분리용 손잡이를 확인할 수 있다.
본체의 모습은 기존에 알고 있는 DJI 오즈모 모바일이나 지윤 스무스 시리즈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성인 남자 기준으로 한 뼘이 조금 넘는 길이가 전부인데 앞서 언급한 제품 대비 제품의 보관이나 휴대성에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쉽게 말해서 백팩의 사이드포켓에 가볍게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실제 사용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질까? 기존 스마트폰 3축 짐벌과 다르게 Snoppa M1은 별도의 설명서 필요 없이 제품에 부착된 스티커를 따라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미 펀딩에 참여한 사람이라면 질리도록 보아온 영상을 통해 숙지했을 테지만 간단하게 따라 해 보도록 하자.
I. 스마트폰 거치대를 딸깍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위로 올려준다.
II. 다음 스마트폰을 거치대 윗부분에 걸면서 위로 밀어주면서 넣어준다.
스프링의 힘이 다소 약한 듯 느껴지지만 일반적인 스마트폰을 여성들이 거치할 때도 큰 무리가 따르지 않는다.
사실 Snoppa M1의 구조상 스마트폰의 한가운데를 거치하기만 하면 큰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III. 손잡이의 물결무늬를 따라서 좌우로 비틀면서 잡아당기면 Snoppa M1의 사용을 위한 준비는 끝이 난다.
손잡이는 3축 중 롤축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360도로 회전한다.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팬 축,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틸트 축이라고 한다. 스마트폰부터 팬 축 - 틸트 축 - 롤축으로 이어진다.
손잡이를 잡아당기면 롤축과 틸트 축이 분리되고 틸트 축 후면부로 스마트폰 충전기로 충전이 가능한 마이크로 USB 단자가 나타난다. Snoppa M1은 1300mAh 리튬 폴리머 배터리로 최대 4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충전 상황은 LED를 통해 표시된다. 그리고 틸트 축에는 앞서 확인했던 구성품인 무게추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무게추의 경우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본으로 삽입된 플라스틱 소재와 이를 유지시켜 주는 금속, 그리고 금속추까지 총 3조각으로 제공되며 이를 분해하기 위해 자성을 띤 손잡이를 사용한다.
구글 플레이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noppa.Snoppa
애플 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kr/app/snoppa/id1183239900?l=en&mt=8
대략적인 외형은 확인했고 다음은 Snoppa M1을 스마트폰에서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앱의 다운로드 차례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스토어 모두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OS의 경우 아직 영어를 지원하지 않는 애로사항을 가지고 있다.
Snoppa 앱의 설치가 끝났다면 앱을 구동한다. 앱의 구동과 함께 스마트폰의 올바른 거치를 위한 가이드가 표시된다. 추후 필요가 없다면 비활성화하도록 하면 되고 별도로 사용하는 카메라 앱이 있다면 이를 사용해도 좋다. 나 같은 경우 Filmic Pro와 ProCam을 사용 중이다.
Snoppa 앱에서 지원하는 Pan Track, Head Track, Omni Track의 3가지 모드는 전원 스위치로도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다. 참고로 전원 스위치의 경우 전원 외에도 모드 스위치의 역할과 충전 상태를 표시한다.
그리고 난 Snoppa M1에 아이폰 7 플러스와 갤럭시 S7 엣지를 사용하여 일본 홋카이도 여행을 다녀왔고 가벼운 마음으로 한국의 골목길도 누비고 다녔다. 최종 양산 제품이 아닌 베타 제품이었던 관계로 종종 화면 떨림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Snoppa M1은 심플한 디자인과 함께 휴대하기 좋은 가성비의 스마트폰 3축 짐벌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