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만든 50개 주 이야기

병영독서코칭 2차

by 여행작가 히랑

(병영독서코칭 2차) 미국을 만든 50개 주 이야기


병영독서코칭 2차 강의 역사 편은 '미국을 만든 50개 주 이야기'이다. 여행작가로서 여행기를 쓰기 위해 각 나라 역사 공부는 기본으로 해야 하므로 가장 좋아하는 분야여서 큰 기대감으로 책을 읽었다. 책은 재미있게 읽었지만... 미국 50주의 이름으로 알게 된 역사는 책을 읽으면 다 알게되는 내용이므로 고민 끝에 강의는 미국의 역사에 대해 개괄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인류의 이동- 대항해 시대- 신대륙 발견- 유럽 열강들의 식민지 개척- 미국의 등장, 독립과 영토확장- 미국의 경제발전(19C초~20C말)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사건들과 인물을 가지고 ppt와 독서노트를 작성했다.


XL.jpeg

인류의 기원이 된 호모사피엔스는 남아프리카에서 출현해 기후 변화에 따라 환경에 적응하면서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약 3만 6000년 전 동아시아인이 북동쪽으로 이동했고 시베리아와 알래스카를 거쳐 아메리카 대륙에 정착해 살았다. 유럽인들이 '신대륙 발견'이라며 밀고 들어오지 않았다면 동양인이 아메리카 대륙을 지배하고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과 '지구가 둥글다'는 세계지도는 귀하디 귀한 후추를 찾아 대항해시대의 불을 지폈고 결국 신대륙이 발견되었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을 필두로 금, 은 채굴과 모피 무역, 선교를 위해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갔고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열강들의 아메리카 대륙을 차지하는 쟁탈전이 벌어졌다.

1773년 영국의 지나친 세금 징수에 반발로 보스턴 차 사건이 일어났고 결국 영국과 13개 식민지 사이에 미국독립전쟁이 일어났다. 1783년 파리조약에서 미합중국이 성립되었고 초대 대통령은 조지 워싱턴이었다. 프랑스로부터 루지애나를 구입하기도 하고 전쟁을 승리로 이끌며 미국은 영토를 넓혀갔다.


그림1789.png
그림2678.jpg



미국 독립 전 후에 나타난 사건들은 수많은 영화에 등장했던 소재들인데 자세히 알고 보니 굉장히 쇼킹했다. - '마녀 사냥'은 중세 중기부터 근세 초기에 마녀나 마법 행위에 대한 추궁과 재판부터 형벌에 이르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유럽, 북아메리카, 북아프리카에서 주로 행해졌는데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어이없는 상황,

- '보스턴 차 사건'을 계기로 미국독립전쟁이 일어나고,

- '시카고 대화재' 후 최초로 마천루가 등장했고,

- Land Rush는 오클라호마 일정한 지역에 작은 구역을 표시한 뒤 출발신호와 함께 말을 타고 달려가 먼저 도착한 사람이 깃발을 꽂으면 그 땅의 주인으로 인정하는 방식이다.

영화 'Far and Away'에서 톰크루즈와 니콜키드먼이 땅을 먼저 차지하기 위해 말을 타고 달리는 장면이 나온다.

- 금주법 시대는 1919,1- 1933, 12였고, 음주 남용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제거하기 위한 일환으로 음주를 금하고 주류의 생산, 유통, 수입 등을 금지했다. 금주법 시대에 밀주가 성행했고 마피아와 갱단 득실했으며 결국 오늘날 마약 밀매사업까지 연결되었다.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가을의 전설' 등에서 금주법 시대의 상황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

미국을 이야기하면서 19c말-20c초의 경제발전을 빼놓을 수가 없다. 철도왕 밴더빌트가 등장했고 미국대륙횡단철도는 미국의 경제를 폭발적으로 성장시켰다. 자유방임주의 정책하에 철도를 시작으로 석유, 전기, 철강, 금융이 발전하고 미국은 강대국으로 발돋움했다.

19C-20C에 등장한 미국의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끝으로 강의를 마쳤다.


강의를 준비하면서 공부한 미국의 역사는 흥미진진했고 그동안 토막토막 알았던 상식들이 긴 미역줄기처럼 매끄럽게 정리되었다. 그동안 여행했고, 공부했던 아주 사소한 경험까지도 어쩜 그렇게 버릴 게 없는지 신기하고 놀라웠다. 이 강의를 들은 장병들도 살아가면서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맘이다.


#미국을 만든 50개 주 이야기, #병영독서코칭, #꿈꾸는 자들의 도시 뉴욕을 그리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022 병영독서코칭을 마치고(1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