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TCH Nov 12. 2015

등골 브레이커의 기억

부모님의 등골은 안녕하신가요


내가 고등학생 때 등골 브레이커는 더플 코트였다. 일명 떡볶이 코트. 가격은 10만 원대. 지금 시대의 10만 원대의 옷은 그리 비싼 느낌도 아니고, 돈 벌고 있는 지금의 나에겐 더더욱 별 고민 없이 살 수 있는 것이었지만 90년대 말의 10만 원대는 그 가치가 좀 남달랐다. 게다가 IMF 초읽기에 우수수 망해버린 사업가 대열에 합류한 아버지를 가진 학생이라면 더더욱.


지금이나 그때나 별다를 것 없이 옷 욕심이 없던 나였지만, 그때는 그냥 다들 입고 다니는 그 떡볶이 코트가 몹시도 입고 싶었다. 요즘 아이들처럼 노스페이스를 입지 않는다고 왕따를 하거나 하는 일은 없었지만, 그냥 눈에 띄게 모두가 그런 코트를 입고 다니니 교복마냥 나도 착용하고 다녀야 할 것 같은 위화감이 들었던 것이었다.


고3때를 제외하고 알바를 했던터라 알바비를 모아 사볼까 싶었지만, 당시 알바비는 얼마 되지도 않았고 참고서를 사거나 용돈을 하고 나면 그마저도 별로 남는 게 없어 몇 달은 모아야 되지 싶었다. 그래서 엄마에게 떡볶이 코트가 입고 싶다라고 말했다. 별로 사 달라는 것도 원하는 것도 없이 살았던 터라 엄마는 내가 뭔가 ~싶다라고 한 것에  반응했지만 대답은 하지 않았다. 며칠 뒤 한번 더 말했다. 역시 엄마는 대답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 날 반 친구에게 들은 것을 말했다. “동대문에 가면 7만 원이면 살 수 있데.” 그제야 엄마는 지갑을 뒤적이더니 “내일 사러  가자.”라고 하셨다.  


추운 날씨에 찾은 동대문을 몇 바퀴나 돌았지만 반 친구가 말한 7만 원짜리 떡볶이 코트는 보이지 않았다. 모두가 10만 원이 훌쩍 넘은 가격이었다. '10만 원 넘어도 그냥 좀 사주지'라고 생각했지만 결국 빈 손으로 돌아왔다. 동대문에서 집으로 바로 가는 버스가 없어 두 정거장 정도 걸어야 했는데, 걷는 동안 쨍쨍한 해 아래 차가운 바람은 엄마도 얼리고 나도 얼렸다. 집에 와서 보게 된 엄마의 지갑에는 딱 8만 원이 들어 있었다.


그리고 2주 뒤, 엄마는 입원을 했다. 수술도 잘 됐고 치료도 잘 됐지만 암은 암이었다. 엄마가 선생님을 그만 둔 이유가 그것이었는지 나는 그때 알았다. 그 후로 떡볶이 코트 같은 건 입고 싶지도 않았고, 보고 싶지도 않았다. 하지만 고3 졸업 전에 떡볶이 코트를 입어볼 수는 있었다. 대학 합격 축하선물로 받은 것이다. 아마도 그 코트를 6,7년은 입었던 것 같다. 멀쩡했기 때문에 버릴 이유도 없었지만, 왠지 그냥 버릴 수가 없었다. 6,7년을 입고 그대로 몇 년을 장롱에서  방치되다가 어느 날 보니 사라져 있었다.


내 등골 브레이커의 기억은 그렇다. 무슨 얼토당토 않은 100만 원짜리 캐나다구스인가 뭔가가 새로운 등골 브레이커로 급부상했다는 이야기에 피식 웃으며 괜히 얼굴을 화끈거려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아는 왕따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