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TCH Jun 30. 2015

래빗홀 (2010)

평행우주이론 속에 피어난 질투

      상실과 슬픔과 아픔을 치유하는 방법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누군가를 원망하고 아프게 하는 것이 치유의 답이 아니라는 것을 모두 잘 알고 있다. 때문에 "만약에"라는 가정으로 스스로를 자꾸만 지옥에 떨어뜨리게 되는 것 같다. 그렇게나 괴로움에도 불구하고, 세상에서 사라져 버린 사람이 다시 이 세상으로, 내 곁으로 돌아올 리 없다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는데도 말이다.


      소년은 래빗홀이라는 제목의 만화를 그리고 있었다. 평행우주이론 속 다른 세상을 래빗홀을 통해 가는 만화다. 선택지의 길에서 내가 선택한 길 외의 선택으로 만들어진 세상에서의 나는, 나와 다른 삶을 살고 있었다. "만약에"라는 것으로 셀 수 없는 갈래의 또 다른 세상에서 나와 똑같은, 그러나 나와는 다른 나는 그렇게나 많아지는 것이다.


      평행우주이론상 또 다른 세상에는, 내 세상에서 사라진 사람이 버젓이 살아 있기도 하다. 언젠가 꿈을 꿨었다. 나와 똑 닮은 사람과 웃으며 이야기 하고 있는 그 사람을 보았다. 내가 그 사람을 마지막으로 봤을 때보다 그 사람은 약간 자라 있었다. 그 둘을 보고 있다 생각했다. '여기는 또 다른 세상인가 보다. 여기에선 죽지 않고 살아서 이렇게 잘 크고 있구나. 나랑도 여전히 웃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자 너무나도 다행이었다. 안도감까지 느꼈다. 하지만 결국 내가 있는 이 세상에는 없다는 것에 화가 나고, 그 세상에서 그 사람과 웃으며 마주하고 있는 나에게 질투를 하게 됐다. 생김새부터 목소리, 말투 그 모든 것이 같아도 그 사람은 내가 잃어버린 그 사람이 아님을, 그 사람은 그 사람 밖에 없음을 잘 알고 있으면서 말이다.



      자신의 아이를 죽음에 이르게 한 소년이 혹여나 자신의 남편으로부터 상처를 받았을까 베카는 소년을 찾아가지만, 소년은 고등학교 졸업파티에 갈 생각에 그런 상처 같은 건 생각도 안 나는가 보다. 베카는 그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아버렸다. 자신의 아이는 언제까지나 4살의 아이로만 있는데, 그 소년은 벌써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간다. 그렇게 어른이 되고 일을 하고 사랑을 하고 언젠가 결혼을 하고 가정을 갖으며 계속해서 삶이라는 것을 살아갈 것이라는 걸 깨달아버린 것이다. 자신의 아이는 결코 가질 수 없는 삶을 그 소년은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베카는 상처받은 자신과  동일시했던 그 소년의 현실을 깨닫고, 사고가 났던 그때를 떠올렸다. 상실과 상처와 혼란의 고통을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던 안전장치인 래빗홀이 깨지면서  평행우주이론상 존재하는 세상 따위, 그 세상에 대한 질투 따위 모두 필요 없다는 것을 여실하게 느끼며 꾹꾹 눌러왔던 감정들을 터뜨리고 오열해 버렸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셉션 (20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