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상순 Apr 29. 2023

내가 여기 있습니다.

29. 비밀



수십 년 전의 일이다. 두 명의 여성이 남에게 결코 말해서는 안 될 부부간의 비밀을 나에게 털어놓은 적이 있었다. 다소 우발적이었다. 공교롭게도 두 비밀 사이에는 어떤 유사성이 있었다. 그중 한 명은 비밀을 털어놓은 즉시 나를 떠났고 내가 전화를 걸어 “누구누구 씨 아닌가요?”라고 물었을 때 “아닙니다! 잘못 걸었어요.”라며 차갑게 잡아뗀 뒤 전화를 끊었다. 이후 다시는 그녀를 볼 수 없었다. 다른 한 명은 얼마 후 이혼을 했다.


처음에는 이것을 개인이 타인의 시선을 처리하는 두 가지 선택의 유형이었다고 믿었으나 얼마 뒤에는 전혀 다른 개연성들이 밀어닥치며 나를 괴롭혔다. 그중에 가장 쓰라렸던 것은 첫 번째 여성이 그 이야기를 했을 때 내가 리액션을 잘못했을지도 모른다는 자책감이었다. 나는 너무 놀랐고 놀란 티를 냄으로 해서 그녀가 자기 삶에 대해 긍정할 여지를 주지 않았던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여기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