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상순 Apr 22. 2023

내가 여기 있습니다

28. 빨래집게



공중목욕탕에 갔다가 희한한 몸을 보았다. 육체의 대부분이 쪼그라들고 내려앉은 것으로 보면 분명히 할머니라고 불러야 하겠지만 몸 일부는 할머니가 되려면 아직 한참을 더 살아야 할 것 같았으므로 할머니라고 아주 단정 지어 부르는 게 어딘가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었다. 할머니의 몸 중에서 할머니가 되지 않은 부분이 얼굴이나 가슴 같은 곳이라면 크게 어색하지 않았을는지 모른다. 인위적인 노력을 한다면 그런 일쯤이야 얼마든지 일어날 수도 있으니까. 그런데 그 할머니의 몸에서 늙지 않고 온전한 부분은 어깨와 등이었다. 나는 혹시라도 바느질로 꿰맨 자국이라도 있나 살펴보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했다. 어떻게든 보편적인 각도에서 그 몸을 이해해 보려는 내 나름의 안간힘이었다. 한참 훔쳐보며 탐색하고 연구한 끝에 얻어낸 것이 있다. 살집이 있다고는 도저히 말할 수 없는 할머니 몸의 다른 부분과 달리 어깨와 등에는 뭔가 붙어 있었다. 내가 거기에 아무리 다른 이름, 세상에 없는 단어를 갖다 붙이려 해도 사람들은 그것을 살, 혹은 지방이라고 부를 것이다. 그랬다. 할머니 몸 중에서 어깨와 등이 각별히 눈에 띈 이유는 누군가 온몸의 살을 다 빼앗아갔지만, 혹은 살면서 살이라는 연료를 다 태워서 사용했지만 거기만은 건드리지 않고 내버려 둔 상태였다. 탐이 안 난 것이 아니라 도저히 넘볼 수가 없었고 넘보지도 않았을 것 같은 부분...... 저와 같은 자존의 영역을 고스란히 보존하고 있는 할머니는 어떤 사람일까. 이름은 무엇이며 그동안 어떤 인생을 살아왔을까. 공연히 그런 게 궁금해져서 눈을 떼지 못하는데 어깨는 든든하지만 유방과 엉덩이가 완전히 쪼그라들어 균형이 잘 맞지 않는 몸으로 할머니는 목욕탕 타일 위를 왔다 갔다 했다. 그이는 이 지상에 발붙이고 있지만 어깨는 다른 세상과 연결되어 있는 것 같았다. 누군가 커다란 빨래집게로 그 탐스러운 어깨를 꾹 집어 맡아놓은 것 같았다. 아무도 건드리지 못하고 아무도 넘보지 못하도록 말이다. 그리하여 나는 끝내 그 할머니에게 말 한 번 걸어보지 못했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여기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