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만약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후 미우 Feb 11. 2019

화상회의

만약 얼떨결에 화상회의를 하게 된다면?

얼마 전에 받았던 뜻하지 않은 제안에 확실한 답을 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화상회의를 했다.

그동안 소설에서 이야기로 읽으며 어렴풋이 '그런 게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스카이프를 난생 처음 사용해서 화상회의를 했는데, 처음 화상으로 통화하는 일이 낯선 시대가 아닌데도 경험이 없어서 살짝 긴장했었다. 더욱이 한국어가 아니라 일본어로 이야기를 해야 하니 더 그랬다.

하지만 막상 스카이프 전화가 걸려와서 통화를 시작하니 생각보다 긴장하지 않고 말할 수 있었다.


「初めまして、私はノ・ジヒョンと申します。」

「初めまして、やのです。」


인사를 먼저 한 이후 서로 소개를 한 다음에 중간에서 소개해준 분과 함께 가게가 어떤 곳인지, 사장님이 기타큐슈에서 열리는 일본주 행사에서 한국인을 상대로 어떤 홍보를 하고 싶은지 들을 수 있었다. 내심 '내가 제대로 할 수 있을까?'라며 망설여지는 일이었지만, 꼭 한 번 새로운 경험으로 도전해보고 싶어서 "挑戦してみたいと思います。(도전해보고 싶습니다.)"라고 대답했다.

평소 내가 가지고 있는 꿈 중 하나가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이었다. 그동안 막상 말만 했을 뿐, 행동으로 직접 실천할 기회가 별로 없어 지지부진한 상태로 멈춰 있었다. 이번 제안으로 내가 제대로 시작해 볼 기회가 생긴 거다. 당연히 어건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아무리 욕심이 나더라도 나는 그 일이 내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닌, '올바른 동기에 의한 것인가?'를 물으면서 확실히 그렇다는 대답을 얻어야 했다. 이 일은 대학교 시절에 내가 대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타큐슈시의 지원을 받아 기타큐슈 인턴십을 한 일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이라고 생각했다. 한국과 조금 더 가까워지고 싶어 하는 기타큐슈 사람들과 가게를 한국에 소개하고, 인턴십 시절에 신세를 진 분들을 짧게라도 다시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


당일에 화상 회의를 하면서 바로 날짜를 맞춰 부산에서 기타큐슈로 가는 비행기 표를 끊었다. 솔직히 지금도 당일에 촬영을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지만, 그래도 일단 한번 해보려고 한다.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으니까. 일단 시작해보고, 내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모든 일을 해보는 거다. 처음은 낯설어도 또 막상 해보면 아무것도 아닐 수도 있다. 처음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도 그랬다. 처음에는 낯설어서 걱정했지만, 막상 현장에서는 생각보다 더 잘 지낼 수 있었다. 대학에서 참여한 교류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실수를 해버려 '하아' 길게 한숨을 쉬기도 했지만, 그 경험을 바탕으로 삼아 두 번째에는 더 조심스럽게 일을 풀어나갈 수 있었다.


이번에 받게 된 뜻하지 않은 제안도 지금 중요한 시기에 선 나에게 바로 그런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번 일을 잘 소화하면 다음을 노려볼 기회가 될 수 있으니까. 만약 일이 살짝 꼬이게 되더라도, 또 그걸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경험으로 배울 수 있다. 그러면 충분하다. 커다란 욕심을 부리는 것 자체가 잘못된 거다. 처음에는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걸 모두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끝까지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과연 그날에 나는 어떤 시간을 보내게 될지 벌써 설렌다. 1년 만에 다시 방문할 기타큐슈도 기다려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뜻하지 않은 제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