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벨플러 Miyoung Nov 17. 2023

무엇에 집중하고 있습니까

지금 현재 이 순간에 온전히 집중할 때 충만함을 경험할 수 있다. 현존한다고 표현을 한다. 그리고 묻는다. 당신은 현존하고 있습니까.


내가 지금 현재 이 순간에 대한 표현을 들었던 건 2019년 어느 날, 유튜브에 등장한 에그하르트 톨레님으로 부터였다. 이어폰을 연결하고 아파트 클럽하우스 내 피트니스 센터였다. 트리밀 위에 올라가 걷기를 시작하며 서서히 속도를 조절했다. 이어폰의 줄을 타고 그가 말했다. “멀리 한 지점의 표족한 부분을 쳐다보세요. 계속 쳐다봅니다.” 속도를 올리며 달리기를 시작하며, 나는 창 밖 멀리 프랑스 식 정원 너머에 서있는 커다란 잣나무의 한 가지를  발견했다. 그 가지의 뾰족한 부분을 쳐다볼 지 그 옆에 있는 고풍적인 가로등의 뾰족한 부분을 쳐다볼 지를 선택해야 했다. 톨레의 코멘트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가 없었지만 그가 하라는대로 결국 가로등의 뾰족한 끝부분을 쳐다보았다. 뚤어져라 쳐다보았다. 살면서 그렇게 어떤 지점을 뚫어지게 쳐다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참 의아한 실험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그때가 처음으로 이 세상에 대해서 나에 대해서 질문을 하기 시작이었다.


명상에 대해 더욱더 자세한 체험은 이 후 영적인 세계를 경험하는 남다른 기쁨으로 다가왔다. 명상을 왜 해야하는지, 명상이 필요한 순간은 언제인지.

작가의 이전글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