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youvely Sep 28. 2023

잠시, 쉬다 오겠습니다.

오르락내리락 

오늘의 날씨는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 마음도 모르기 때문이죠.

아침 6시에 일어나 회사 갈 준비를 하고 지하철에 몸을 싣는다. 읽고 싶은 책도 글도 많지만 지금 집중해야 할 일이 있어서 외면하고 살았다. 업데이트된 사진은 꾸안꾸를 노린 듯 하지만 예쁜 사진부터 아기와 같이 찍은 사진, 신혼여행을 즐기는 모습이 담겨있었다. 평소와 달리 부럽다는 말이 입 밖으로 나왔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다시금 기운을 쥐어짠다. 


창과 방패가 따로 없구먼.

우리 팀 직원과 옆팀 직원이 실랑이를 하기 시작했다. 퇴사자가 일을 쳐둔 것을 덮어쓰기 싫었을 거고 그 마음은 백번이고 이해가 된다. 그렇다고 한들 누군가 해결을 해야 했는데 갓 팀장을 단 내겐 선택권이 없었다. 팀장이 시키는 것에 토를 달아본 적 없는 나로선 직원이 눈을 크게 뜨며 못하겠다고 하는 상황이 이해되지 않았다. 그렇다고 한들 내 맘 같을 수 없다. 몇 번이고 되새겼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자. 어떻게 해야 직원을 이해시킬 수 있을까 고민해 봤지만 나 같아도 싫겠는데 그럼 이건 안 되겠다. 시발점이 서로 일을 떠미는 것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걸 바로 잡으면 되지 않을까 했던 게 착각이었다.


본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순간, 하기 싫은 일이 되고 그게 스트레스로 이어지게 되는 게 그런 일은 겪지 않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억울한 눈으로 불만을 토로하는 말에 상의해 보겠다고 다독이며 자리로 돌려보냈다. 이게 과연 맞을까 몇 번이고 고민한 답변이었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구나 하며 낙담을 했다. 다음날 호출을 받아 상사와 이 부분에 대해 논의를 하게 되었고 직원의 말에 공감이 필요했다는 조언을 받았다. 내가 직접 그 일을 처리했고 마음을 헤아려주지 못해서 미안하다고 전했다. 





노련한 팀장 아래 직원이었더라면 이런 일도 없었을 텐데 미안한 마음이 있었다. 그렇게 속상함이 맥스가 된 날. 남과 비교하면 끝도 없는 걸 알면서도 금세 울음을 터트릴 아이처럼 먹구름이 가득했던 날이었다. 직원의 실수로 연신 사과를 해야 했고, 의견 조율이란 단어가 무색하게 팀장은 처음이니까를 강조하며 할 말을 잃게 하는 협업 부서 팀장 말에 날이 곤두섰다. 평소에 나였다면 좋은 게 좋은 거라고 분명 웃고 넘겼을 텐데 삼켜지지 않았다. 냉소적으로 답변을 했고 그렇게 느꼈다면 미안하다는 사과를 받고 없었던 일이 되었다. 



회복탄력성이 좋은 모습이 부럽다. 온 세상이 부러운 천지였던 날. 인생이 실패작처럼 느껴져 주눅이 들어있던 날 더 이상 '그럴 수 있지'라는 말이 변명하기 좋은 말이 아닐까 부정의 늪으로 빨려갔다. 신기하게 먹는 족족 살로 가는 본인과 달리 안 찌는 내가 부럽다는 말에 멍해졌다. 날 부러워하는 이도 있다고? 미래를 바라보고 달려가느라 현재를 즐기지 못하고 있었다. 고민 없는 사람 없다는 사실을 망각했다니. 부러움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거라 생각한 걸까. 시간이 해결해 주는 법이니까. 지금에 집중하기로 마음먹었다.



작가의 이전글 지금 흘리는 눈물이 이불킥의 순간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