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들의 비상금 통장이 오픈뱅킹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일반계좌로 비상금을 넣어 두시던 분들도 스텔스통장으로 갈아타게 되면서 스텔스통장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안 어딘가에 비상금을 숨겨놓으면 이를 아내 또는 남편이 귀신같이 찾아내어 써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부부사이에는 친족상도례라는 것이 있어서 처벌도 안됩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주로 남편들이 비상금을 숨기고 했지만 요즘에는 남편뿐 아니라 부인들도 남편 몰래 비상금을 숨기기도 하고 비상금을 운영하기 위해 스텔스통장에 가입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심지어 요즘에는 신혼부부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스텔스 통장이 뜨고 있는데 그 이유는 결혼 전 스텔스통장을 미리 만들어 놓고 결혼 후 배우자와의 불필요한 경제적 마찰을 피하기 위해서인데 만약 자산을 100% 결혼 전 다 오픈하면 결혼 후에 경제활동이 제약되며 이로 인한 마찰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편 또는 부인의 비상금에 대해서 이해해 주는 배우자들도 있지만 반대로 상대방의 비상금을 찾아내어 압수하는 경우도 있는데 배우자의 비상금에 대한 견해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그런데 신혼부부가 비상금을 만드는 이유는 통장으로 지급되는 월급을 몽땅 경제권을 갖고 있는 배우자한테 넘겨주고 경제권이 있는 배우자에게 용돈을 받아서 생활하는 경우 대부분 비상금을 만들게 돼 됩니다. 그리고 보통 아내가 살림만 하든, 아내도 직장생활을 하든 아내가 경제권을 갖고 있는 경우가 아직도 좀 더 많기 때문에 신부보다는 신랑이 스텔스 통장을 만드는 비율이 조금 더 높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배우자의 비상금을 찾아서 몰래 써버리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부부사이에는 친족상도례라는 것이 적용되어 부부간에 절도와 일정한 재산 범죄에 대해서는 형사처벌을 면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남편들이 비상금을 주로 아내가 잘 모를 것 같은 집안 어딘가에 숨긴다던지 따로 계좌를 만들어 비상금통장으로 사용을 많이 하는데 집안에 숨기는 비상금을 대부분 아내가 찾아내어 몰래 써버리기 때문에 남편들은 비상금통장을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제적 참여가 점차 늘고 경제권을 남편이 갖는 경우도 늘어나면서 반대로 아내가 남편 몰래 비상금 통장을 만드는 빈도가 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은행들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맞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기기 위해서 스텔스기처럼 레이더에 걸리지 않는다는 특징을 살려 스텔스통장을 출시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출시 초기에는 입출금이 불편하고 가입이 까다로워서 외면을 받기도 했는데 요즘에는 오히려 까다로은 인증철차로 인해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선 전혀 조회되지 않으며 배우자조차 가족관계증명서를 들고 은행을 찾아가도 살펴볼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텔스통장이 인기를 끌게 한 또 다른 이유는 모든 은행 계좌를 조회할 수 있는 오픈뱅킹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일반계좌는 추적이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스텔스 통장은 은행마다 명칭과 보안 정도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인터넷·모바일뱅킹 등 전자금융 거래를 차단한 보안 계좌와 온라인상에서 계좌가 보이지 않도록 하는 계좌 감추기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스텔스통장의 가입은 직접 은행 지점을 찾아가 스텔스통장을 만들어도 되지만 별도의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아닌 보유 계좌를 보안계좌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스텔스 통장은 은행마다 부르는 이름도 다양한데 신한은행의 보안계좌, KB국민 전자금융거래 제한계좌, 우리 시크릿 뱅킹, KEB하나 세이프어카운트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점을 직접 찾는 게 번거롭다면 계좌 감추기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되는데 스텔스 통장이 아닌 일반 계좌로 모바일뱅킹이나 인터넷뱅킹에서 계좌가 조회되지 않도록 숨기는 기능이 있어서 평소에는 계좌를 감췄다가 거래가 필요할 때 잠시 서비스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신혼부부 사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이지만 결혼은 현실이기 때문에 결혼 전 자산의 일부는 스텔스 통장에 비상금으로 빼놓고 결혼하시면 불필요한 경제적 마찰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단, 결혼 전 부채는 절대로 숨기시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