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알못(금융을 알지 못하는 사람) 주부가 가계부를 써야 하는 이유는 가계부를 통해서 소비에 있어서 고정비와 변동비를 찾아내어고 자신의 소비 흐름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계부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가계 수입과 지출을 중심으로 재산의 증가와 감소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서 일정기간 동안 기록하는 장부를 말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즉 일정기간 동안의 내 수입과 내가 쓴 돈의 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적어놓은 것이 바로 가계부란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되려면 가계부를 써야 하는 것인데 기업에서도 기업의 살림살이를 표현하기 위해서 재무제표란 녀석의 가계부를 작성하는데 가계도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집의 돈의 흐름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가계부를 쓰는 주기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 집의 수입과 지출이 알기 쉽게 잘 정리되고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그래서 매일매일 안 쓰셔도 되고 일주일에 한 번씩만 적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때 중요한 것은 내가 가계부를 왜 쓰는지에 대한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가계부를 쓰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기는 내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전업주부이시면서 가계부 쓰는 것에 대한 큰 거부감이 없으시다면 매일매일 쓰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일주일에 한 번씩 간략하게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일매일 가계부를 적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가계부와 멀어지기보다는 일주일에 한 번씩이라도 가계부를 작성하여 우리 가계의 돈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산을 늘려가는 재미로 가계부와 친해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계부를 쓰는데 너무 자세하게 적게 되면 금방 지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알아볼 수 있게 간결하게 적고 평소에 영수증을 잘 챙기는 습관을 기르시면 되는 겁니다. 여기서 영수증을 잘 챙기시는 것이 왜 중요하냐 하면 한 번씩 내가 사용한 지출내역을 정리하려고 하면 내 기억에서 사라져서 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고 가계부를 작성할 시간이 정말 부족하면 그냥 영수증을 가계부에 붙여놓으면 나중에 지출내역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계부를 쓰실 때 작가처럼 꼼꼼하게 작품으로 승화시키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면 금방 지칩니다. 그냥 하루하루 드라마 시청한다는 생각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요점만 간단히 적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계부를 선택하는 기준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쓰기 편한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판단해 보았을 때 다른 사람이 머라고 하든 불편하면 그건 좋은 가계부가 아닙니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들을 가진 가계부 어플들이 있는데 초보자들에게는 다양한 기능보다는 쉽고 간단한 가계부가 오히려 유용합니다. 그런데 가계부를 한 번도 안 써보신 분들을 위해 가계부 어플을 소개해 드리자면 여러분들이 항상 사용하고 계신 네이버가 만든 네이버 가계부를 추천드립니다. 컴퓨터로도 관리가 가능하고 어플로도 손쉽게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현금과 카드의 사용비율을 그래프로시각화 하여 보여주며 예산설정과 잔액관리 기능도 있어서 손쉽게 가계 자금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네이버 가계부는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가계부라고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바로 찾을 수 있으니 처음 가계부를 쓰시는 분이라면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