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민정 Jan 02. 2019

3.1. 사이트 워드(Sight Word) 학습 가이드

(7-8세) 자주 보는 기능어를 익히자

3. (7~8세) 사이트 워드(Sight Words) 익히기 

3.1. Sight Words 학습 가이드 https://brunch.co.kr/@mjmoon/51

3.2. 소리내어 문장 읽기: Finger Reading과 Chunk로 끊어 읽기 https://brunch.co.kr/@mjmoon/52

3.3. Pictionary로 재미있게 단어 공부하기 https://brunch.co.kr/@mjmoon/46


사이트 워드(Sight word)란 우리가 자주 보고 접하는 단어를 뜻합니다. 글자를 보고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면, 이제 단어의 뜻을 알고 Sight Word와 함께 문장 단위로 의미를 확장해주게 됩니다. 아래는 the American Heritage Word Frequency Book에서 뽑은 100개의 가장 자주 접하는 단어입니다. 그는(he) 알다(know) 등 의미어도 있지만 a/an과 같이 기능어도 많습니다. 이와 같이 자주 접하지만 다른 중요한 의미어와 함께 쓰이거나 특별한 의미가 없거나(ex. 의문문의 do나 did) 개념적인 뜻(ex. at ~에서)이 많다는 것이 sight words 학습에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점입니다. 따라서 Sight Words를 다른 의미어와 함께 읽도록 하여 그 의미와 기능을 문장과 맥락을 통해 익히도록 하는 것이 Sight Words 학습 지도의 핵심입니다. 


A: a, an, at, are, as, at, and, all, about, after

B: be, by, but, been

C: can, could, called

D: did, down, do

E: each

F: from, first, find, for

H: he, his, had, how, has, her, have, him

I: in, I, if, into, is, it, its

J: just

K: know

L: like, long, little

M: my, made, may, make, more, many, most,

N: not, no, now

O: or, one, of, out, other, over, only, on

P: people

S: said, she,  some, so, see

T: the, to, they, this, there, them, then, these, two, time, than, that, their

U: up, use

V: very

W: was, with, what, were, when, we, which, will, would, words, where, water, who, way

Y: you, your

- the top 100 according to 'the American Heritage Word Frequency Book' by John B. Carroll


사이트 워드 리더스 Sight Word Readers


Sight Words를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 워드 리더스(Sight Word Readers) 책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림과 이야기를 통하여 다른 의미어와 함께 쓰이는 Sight Word를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Sight Word 학습지도 방법


사이트 워드 리더스 책을 읽으면서 사이트 워드를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그림과 문맥을 통해 Sight Word의 의미를 분명히 알려준다: 많은 사이트 워드가 의미어와 함께 쓰이는 기능어이기 때문에 단어의 의미를 개별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으며, 함께 쓰인 다른 단어와 맥락에 맞게 그 뜻을 알려줍니다. 주의할 점은 기능어일 경우에도 그 의미와 기능을 정확히 설명해줍니다. 예를 들어 be의 경우 ~이다, ~있다는 의미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나는 선생님이다'와 같이 조사로 붙어 한 단어를 이루지만 영어에서는 별개의 단어입니다. Sight Word는 자주 보는 단어이기 때문에 그 기능과 의미를 분명히 알아야 문장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이가 어린 아동이라도 무슨 뜻인지, 왜 썼는지를 정확히 알려주면 쉽게 이해하고 다시 나왔을 때 적용할 수 있습니다. Sight Word가 개념적인 기능어라고 해서 자연스럽게 학습될 거라 생각하기보다는, 그 의미와 기능을 제대로 알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2. 본 적이 있는지 물어본다: 학습하는 sight word를 전에 본 적이 있는지 물어보고 뜻을 추측해보게 합니다. it/its와 같이 sight word 중에는 글자는 비슷하지만 의미와 기능이 확연히 다른 단어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아이가 접한 단어가 있는지 알아보고 단어들의 의미를 구분해서 설명해줍니다.  


3. Sight Word를 활용하여 다른 말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예를 들어, his(그의)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면 his pen, his dog, his house, his cup 등 아는 다른 단어들을 활용하여 말을 만들어보게 하여 스스로 활용하며 기능과 의미를 익히도록 합니다.


4. 다른 읽기 자료에서 사이트 워드를 찾아보게 한다: 학습하는 sight word를 다른 문장이나 읽기 단어에서 찾아서 밑줄을 그어보고, 다른 단어와 함께 어떻게 사용됐는지 말해보며 새로운 맥락에서 sight word를 적용해봅니다.


< 참고문헌 >

John B. Carroll, 1971, the top 100 according to the American Heritage Word Frequency Book 

Linda Beech, Sight Word Reader: Me Too, Scholastic

Marion Blank, 20110411, Top 100 Sight Words and How to Teach Them 

https://www.readingkingdom.com/blog/2011/04/20/how-to-teach-kids-sight-words/

 

이전 09화 2.5.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글자와 발음 지도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