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민정 Dec 31. 2018

2.5.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글자와 발음 지도하기

(7-8세) 글자 모양과 발음이 아직도 헷갈려요

* (0~7세) 파닉스(Phonics) 익히기

2.1. 유아기 아동의 언어발달을 돕는 방법 (0~6세) https://brunch.co.kr/@mjmoon/6

2.2. 알파벳 대소문자 짝짓기 놀이 (5~7세) https://brunch.co.kr/@mjmoon/7

2.3. 알파벳 카드로 단어 만들기 (6~7세) https://brunch.co.kr/@mjmoon/8

2.4. 부모가 알아야할 파닉스(Phonics) 학습가이드 (7~8세) https://brunch.co.kr/@mjmoon/49

2.5.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글자와 발음 지도하기 https://brunch.co.kr/@mjmoon/50


파닉스를 학습하며 여러 글자가 합쳐져 하나의 소리를 낸다는 것을 알게 된 후에도 아동들은 일부 글자와 발음을 여전히 어려워합니다.


글자의 모양이 어려운 철자


앞서 알파벳 학습에서 아동들은 방향만 다른 글자들, b와 d, p와 q를 오랫동안 헷갈려합니다. 이와 같은 글자들은 단어에서 알맞은 소리가 나는 철자를 찾는 것(ex. dad에서 /d/발음이 나는 글자에 밑줄을 그으세요.)과 같은 쉬운 과제에서는 잘 찾다가도 "/dæd/를 듣고, _a_의 밑줄에 알맞은 글자를 쓰세요"와 같은 어려운 과제에서는 오랫동안 틀립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2, 3학년이 되면 아동들은 더 이상 글자들을 혼동하지 않습니다. 이는 읽기 이외의 상황에서는 방향에 따라 자극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예를 들어 자신의 개가 다른 방향을 보고 있어도 여전히 자신의 개입니다.) 글자를 혼동하는 것 같다고 하는데, 성숙에 따라 방향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되면 자연히 글자를 혼동하는 것도 나아집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모양이 다른 글자들을 혼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헷갈리는 글자를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꾸준히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1. 아이는 특정 글자만 헷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동이 어려워하는 글자를 구분해야 합니다. 앞의 글자 이외에도 m, n의 구부러지는 횟수 때문에 혼동하는 아동들도 많습니다.

2. 헷갈리는 철자를 단어나 문장에서 찾아 밑줄을 그어보게 합니다. 이는 읽기에서 철자를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글자 모양이 손에 익을 수 있도록 글자를 쓰는 정확한 방법을 직선과 곡선, 횟수로 알려주며 발음하며 써보도록 합니다.

4. a, 대문자 I와 소문자l과 같이 손글씨와 책에서의 활자가 모양이 다른 글자가 나오면 따로 설명을 해줍니다.


발음이 어려운 경우


우리나라의 자음과 모음에 없는 발음은 다른 발성과 근육을 사용하여 발음해야 합니다. 앞서 '유아기 아동의 언어발달을 돕는 방법'에서 설명했지만, 사실 아동은 청지각계가 발달하여 소리를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가르쳐주지 않아도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기 때부터 적절한 속도의 원어민 말이나 노래를 들려주고 따라하게 하면 자연스럽게 발음과 악센트를 습득합니다. 오히려 현장에서는 유아기 때 고착된 잘못된 발음을 다시 고쳐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발음과 악센트의 경우, 얼마나 이른 시기에 많이 공부했느냐가 아니라 처음 접할 때 정확히 발음하는 법을 익혔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1. 5세 이후부터는 발음하는 데 필요한 근육이 온전히 발달하므로, 발음에 필요한 입 주위와 입속 근육들을 충분히 움직여 발음하도록 합니다.

2. 각 발음 별로 발음하는 방법과 혀의 위치, 움직임을 정확히 알려주며 발음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r/ 을 발음할 때는 혀를 입천장에 닿지 않게 목구멍 쪽으로 말면서 /r/해보세요. 이렇게 정확히 알려줍니다.

3. 각 음을 과장하거나(/r/발음의 경우), 반복해서(/k//k//k/ 발음하게 합니다. 발음에 필요한 근육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고 아이들이 정말 즐거워합니다. 발음을 하며 재미있게 놀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참고문헌 >

Robert S. Siegler. 1995. 아동 사고의 발달(Children’s Thinking). 미리내. 422~423

Edelen-Smith, P. J. (November, 1997). How Now Brown Cow: Phoneme Awareness Activities for Collaborative Classrooms.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Volume 33, Number 2, pp. 103-111. Copyright by PRO-ED, Inc. Reprinted by permission. 

http://www.readingrockets.org/article/how-now-brown-cow-phoneme-awareness-activities


  



이전 08화 2.4. 부모가 꼭 알아야 할 파닉스 학습 가이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