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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명교 Sep 24. 2017

광둥성의 독립 노동운동가의 고난

재차 억류된 한 노동운동가의 옥중 수기는 무엇을 담고 있나

지난 9월 22일, SNS상에는 광둥성에서 활동하는 노동운동가 멍한(孟晗; Meng Han) 씨가 당국에 의해 또 다시 체포됐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광둥성 광저우 시 난샤 구 진쩌우 경찰서에서 출동한 8명의 경찰관들은 오후 2시 30분 경 멍한 씨의 아파트에서 그를 체포했다. (이후 알려진 보다 정확한 시간은 2시 46분)


그는 지난 9월 초, 21개월의 복역을 마치고 출소했었다. 그가 구속됐었던 사유는 광둥성 내의 여러 노동자 투쟁에 개입하고 사회 안전과 분란을 조장했다는 혐의했다. 헌데 당국이 불과 보름 여 만에 다시 그를 체포하고 억류한 이유는 무엇일까? 당국의 침묵 속에서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홍콩을 기반으로한 <중국노공통신>과 홍콩 노총, 나아가 중국 내 일부 활동가들의 추측에 따르면, 며칠 전 그가 자신의 블로그에 게시한 “옥중 기록”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게시물은 8월 23일에 감옥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이고, 28일에 후기를 덧붙였으며, 출소 후 그의 블로그에 게시했다. 물론 이 포스트는 현재 중국 정부 당국에 의해 삭제된 상태다. (다른 경로 http://wqw2010.blogspot.kr/2017/09/blog-post_63.html 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www.weiquanwang.org 에 의해 포워딩된 연결된 서버다.)


초보적인 중국어 실력 탓에 원문 전문을 제대로 번역하기는 어렵고, <중국노공통신 China Labour Bulletin>을 통해 소개된 이 글의 주된 내용을 개략적으로 알 수 있다. http://www.clb.org.hk/content/indomitable-spirit-labour-activist-meng-han-talks-about-his-prison-ordeal-and-continued <중국노공통신>은 멍한 씨가 2014년 감옥에서 출소한 후, 곧바로, 중국에서 노동자들의 권리를 위한 투쟁을 지속하겠다고 다짐했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복역을 마치고 출소한 현재도 그것은 변하지 않았다고 평가한다. 왜냐하면 그가 Weibo 등을 통해 올린 글 때문이다.


"노동자들이 이 나라의 주인입니다." 멍 씨는 지금은 삭제된 블로그 포스트에 이렇게 썼다. "만약 우리의 행동이 불법이라면, 나는 기꺼이 그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서는 노동자들을 돕는 것을 계속할 겁니다!" 멍 씨는 중국 노동자운동에 바친 그의 일생동안의 헌신이 적지 않은 개인적 고통을 주고 괴롭히고 있지만, 명확하게, "이것은 저의 고통이 아니라, 우리 시대의 고통입니다!"라고 말한다.



<중국노공통신>에 따르면 멍한 씨는 1만245자에 이르는 그의 포스트에서 과거 그를 수면 위로 이끌었던 2013년 광저우병원 시위에서부터, 그가 관련된 판위 노동자센터 활동, 2015년 리더신발공장 노동자들의 투쟁과 체포, 그리고 광둥성의 시민사회 노동자 조직들을 파괴하려는 당국의 명백한 야욕까지 돌아보고 있다.


멍한 씨가 처음 노동운동가로서 유명해진 계기는 적정한 고용 계약과 사회보장을 요구한 광저우 중국의과대학병원 경비노동자들의 투쟁을 통해서였다. 고용주가 교섭을 거부한 후, 멍 씨는 2013년 8월 옥상 시위에서 그의 동료들을 이끌었는데, 이는 그를 9개월 간 구속케 한 대담한 도전이었다. 2014년 5월 18일 석방된 그는 거의 곧바로 활동으로 복귀했고, 당시 광둥성 노동자운동의 최전선에 있었던 판위 노동자센터로 합류했다. 그의 블로그에서, 멍 씨는 이 시절에 대해 즐겁게 회고한다: 매주 센터 스탭들에 의해 조직된 피크닉을 간 기억, 그들이 마주했던 장애들(이를테면 일부 노동자들이 당국에 협조하는 등)이 그들이 온전히 모든 걸 극복하고 해결하기엔 과중했음에도 운동을 역동적이고 의욕 넘치게 이끈 활동가들.


멍 씨는 리더신발공장 노동자들이 위태롭고 고독한 투쟁으로부터 승리로 끝남으로써 다른 노동자들을 감화시킨 성공 사례를 제공한 역동적이고 포괄적인 운동을 만들어낸 판위 노동자센터의 성취를 대단히 자랑스러워한다. 이 투쟁이 사회적이고 전통적인 미디어로부터 모두 관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센터는 대중적인 인식과 노동자 문제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낼 수 있었으며, 취약했던 노동자운동의 힘을 강화시키는데 힘을 보탤 수 있었다. (관련 기사 https://qz.com/351393/chinas-factory-girls-have-grown-up-and-are-going-on-strike/)


2014년 12월에 있었던 리더 신발공장 파업에서 구호를 외치는 여성 노동자들


멍 씨는 또한 그의 블로그에서 그가 감옥에 구속되었던 기간 동안 마주했던 어려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의 건강은 그가 걸린 병으로 인해 악화되었고, 이는 경찰의 지속적인 혹사 때문이었다. 그는 밤낮으로 심문 받은 횟수를 헤아릴 수도 없었고, 그의 사적인 동료들과 조직 전반에 대해 절충된 정보를 얻기 위한 당국의 비뚤어진 욕망에 의해 그를 질리게 했다. 그는 그들의 행동을 끔찍한 “학대”라고 규탄하며, [이 사건에 대한] 판단은 단속이 시작된 순간부터 내려진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멍 씨는 그가 가장 아끼던 가치가 배신당한 것에 대한 수치심과 그의 재판 기간 그가 느낀 존엄성의 상실에 대해 묘사한다. 그는 그것을 “후진 공연” 위에 올려진 하나의 “소극”이라 말하지만, 그는 오직 하나의 가능한 결과였다는 인식을 통해 안도감을 찾았다고 말한다: “우리의 구속은 가능한 최고의 해결책이었다.”


멍 씨는 노동자 행동과 더 광범위한 중국 시민사회 문제에서의 그의 미래를 숙고한다. 정부의 전망으로부터, 그는 비정부기구(NGO)가 현재 부정적인 함축을 내포하게 됐음을 깨달았다. 더구나, 그는 판위 노동자센터의 그와 그의 동료들이 그들이 앞으로 뭘 하건 간에 항상 범죄 행동들과 결부지어질 것임을 인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멍 씨는 노동NGO들이 여전히 지극히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그는, 노동자들의 저항들은 엄청난 불의에 근원한다고 말한다: 수년 간, 정부는 경제 성장과 번영을 위해 노력했지만 노동자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에 대해선 철저하게 무시했다. 그가 말하길, 정부는 현재 노동자들이 그들의 불만을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을 필사적으로 진압하려 하고 있고, 노동자들의 위험하고 무모한 시위는 그들의 자유와 건강, 때로는 생명마저 잃게 할 수 있는 위험하고 변덕스러운 상황을 만들고 있다. 멍 씨는 중국 전역의 노동자들의 투쟁을 미리 준비하고 그들이 조직적이고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여전히 그와 노동NGO들의 임무라고 말한다.


멍 씨는 노동자들의 저항이 노동자들의 존엄과 질 좋은 노동을 위한 것이라고 단호하게 주장하며, “왜 정부는 이 행동들을 불법이라고 비난하는가?”라고 날카롭게 물었다. 멍 씨는 리더공장 노동자들이 미디어와 인터넷 상에서 영웅으로 묘사됐었다고 언급한다. 하지만, 그는 "모든 사람들이 그걸 이해한다고 잘못 가정했었다"고 말한다.


사실 나는 멍 씨의 원문이 자신감에 넘치기보다는 온갖 번민과 슬픔, 우울함으로 가득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만큼 그는 지금 외롭고, 철저하게 고립되어 있으며, 당국으로부터 엄청난 탄압을 받고 있다. 그가 직면한 이런 끔찍한 탄압이 당장은 중국의 노동자운동의 억압을 가능케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의 불굴의 저항이 영 헛된 일은 아닐 것이다. 중국에서 노동자들의 투쟁은 매우 비조직적인 방식으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고, 멍한 씨와 같은 헌신적인 활동가들의 투쟁은 이런 자생적인 투쟁들을 언젠가 하나로 모으는 것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물론 중국 노동자운동이 다른 계기를 만들려면 여러 난점을 극복해야 한다. 이때 남한의 사회운동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중요한 것은 중국 내 노동자들의 조직화만이 아니라, 국제사회의 지원과 연대라는 점. 따라서 오늘날 이것이 단지 홍콩에 근거를 둔 서구 NGO 및 지식인들에 의해서만 이뤄진다는 점은 이 운동이 지닌 한계 중 하나다. 중국 내 지식인들의 침묵 역시 이 운동을 끔찍하게 고립시키는 원인 중 하나다. 말함과 동시에 구속되는 현실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그런 광범위한 침묵이 그들이 내뱉는 말의 신뢰를 깎는 건 변함없는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사회주의민주'를 주창하고 있는 첸리췬의 외침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당장 어떤 실천을 도모하는 것은 쉽지 않다. 아주 가까운 국가이지만, 연대를 위해 어떤 기반조차 남한 내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선은 아시아 인근 국가에서 활동하는 좌파들이 관심을 갖고 연대하는 게 훨씬 중요하고, 그래야 이 운동이 자유주의적 변침을 겪지 않고 중국 현대사의 굴절된 흐름과 마주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위한 실천의 모색이 우리의 주된 관심이고, 남한 지식인 내 동아시아담론의 부침도 이런 실천을 통해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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