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멜오 Sep 04. 2022

이로운 생활 - 나를 만드는 아이

이로의 탄생

2013년 결혼을 하고 3년 동안 아이가 생기지 않았다.

심각하게 상황을 받아들이지는 않았지만 왠지 모를 조바심이 생기던 3년 차였다.

몇 달은 생리를 하지 않다가 임신 테스트를 하고 실망하는 것에 반복하던 차였다.

병원에서는 난임치료를 권했고

임신을 위해 배란기에 맞춰 배에 주사를 놓는 처방을 받았다.

결국 그 주사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고

우리는 자연스럽게 아이가 와주길 기다리고 있었다.

그리고 처방을 받고 두 달이 되지 않아서 나는 임신을 했고 출산을 했으며

그 아이가 이로이다.


5년이 지났는데도 아이를 낳으러 병원으로 가던 날이 생생하다.

여름이 막 지나가고 바람결이 바뀌던 날이었다.

햇살은 따가워도 바람은 차가운 그날.

꼬박 12시간의 진통 끝에 예정일에 딱 맞춰 나온 나의 아이

나의 사랑 정이로.


이로운 사람이 되라고 내가 지어 준 이름이다.

성을 붙여 부르면 정의로운 이란 단어와 소리가 같은 이름이다.

나는 아이를 품은 날부터 아이의 이름을 지었었다.

태명은 나눔이었고 이름은 이로.

타인에게도 스스로에게도 이로운 사람이 되길 바란 마음이었다.


그리고 5년 후,

이 녀석은 나의 삶에 이로운 것이 되었다.


아이의 생일에는 손수 내가 만든 케이크와

내가 해줄 수 있는 정성은 모두 담아 선물도 생일상도 차려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내가 이 녀석을 만나 녀석을 키우면서 받은 것들은 말도 못 하게 많은 것들이라

내가 줄 수 있는 물질적인 것들과는 비교가 안되지만

녀석의 생일은 꼭 행복한 날로 만들어 주고 싶은 게 나의 바람이다.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기 전과는 너무 많은 것들이 변해버렸기에

이전의 나의 삶이 타인의 것으로 느껴질 때도 있다.


물론 온전한 나만의 세상이 었던 시간이 그리울 때도 많지만,

이 아이를 통해 바라본 나와, 세상은

나의 서투른 표현으로는 가히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다.


말해 무엇할까 싶은 당연한 소리지만

육아는 몹시도 힘겹고 어려운 일이다.

차라리 2교대 근무를 하는 것이 더 쉬울지도 모른다.

작은 생명과 함께 살아가는 일은 정말 어렵다.


아이를 키우면서 나에게 쌓이는 많은 감정들이 아이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

내가 나의 삶을 아낄 수 있게, 조금 더 건강한 태도로 삶을 살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헌신적인 사랑, 더 큰 사랑 그런 것들 보단

나를 더 사랑하고 아끼게 만들어 준 나의 이로에게

다섯 번째 생일을 맞아. 다시 한번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로운 생활 - 시간은 흐르는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