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대한 소망

by 지나온 시간들

나는 오늘도 행복을 소망하고 있다. 내가 바라는 것은 그저 조그마한 행복이다. 물론 가슴 벅차게 밀려오는 커다란 행복도 좋겠지만, 그건 단지 욕심일 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행복을 삶의 유일한 목표로 두고 있지는 않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힘들게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노력이라는 것에는 희생이 따른다. 나는 이제 어떤 것을 희생해야 할 인생의 단계에 있지는 않다.


이제는 그저 소소한 것에 만족하는 것으로 족하다. 거창한 것을 바라지 않는다. 누군가를 기대하지도 않는다. 그 누구를 통해 행복을 얻으려 하지도 않을 것이다. 어떠한 일을 이루어 만족함을 느낄 마음도 없다. 오늘 하는 일 그 자체가 있다는 것이 행운이라는 생각이다.


별것 아닌 것에서도 행복을 느끼고 싶다. 보잘것없는 것에서도 만족함을 느끼고 싶다. 매일 하는 일상에서도 행복을 느끼고 싶다. 똑같이 반복되는 것에서 행복을 느끼고 싶다. 그것이 내가 바라는 행복에 대한 소망이다.


나에게 불행한 일이 다가와도 상관없다. 나를 힘들게 하거나 괴롭게 하는 일이 덮쳐와도 상관없다. 커다란 아픔이나 슬픔이 다가와도 상관없다. 그러한 가운데에서도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가지면 어느새 다시 행복을 느끼는 순간이 올 것이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싫고, 누군가가 미워지더라도 그것으로 인해 나의 행복을 잃고 싶지도 않다. 그냥 그를 용서하고 잊는 것으로 나의 행복에 대한 소망의 끈을 놓지 않으려 한다. 어떠한 관계에게 나의 조그마한 행복을 빼앗길 수는 없다. 나에게는 행복을 느낄 시간마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행복에 대한 소망이 있기에 나에게 주어진 오늘 하루가 감사할 뿐이다.

<행복의 얼굴>


이해인


사는 게 힘들다고

말한다고 해서

행복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내가 지금 행복하다고

말한다고 해서

나에게 고통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마음의 문 활짝 열면

행복은 천 개의 얼굴로

아니

무한대로 오는 것을

날마다 새롭게 경험합니다

어디에 숨어있다

고운 날개 달고

살짝 나타날지 모르는

나의 행복


행복과 숨바꼭질하는

설렘의 기쁨으로 사는 것이

오늘도 행복합니다


KakaoTalk_20221210_213804950.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강의 소설에 나타나는 삶의 단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