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앞으로 주어질 시간은 어느 정도인 것일까? 주어질 시간 동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동안 나는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얼마나 잘 사용해 왔던 것일까?
나의 능력으로는 앞으로 내게 얼마 정도의 시간이 더 주어질 것인지 알 수는 없다. 언제까지 건강한 모습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지 그 또한 알 수는 없다.
갑자기 몸이 아파 모든 것을 중단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고, 그래도 건강이 유지돼서 하고 싶은 일들을 어는 정도 계속하게 될 수도 있다.
세월이 흐를수록 나에게 주어질 시간들은 점점 줄어들 것이다. 뿐만 아니라 나의 능력도 점점 줄어들어 어떤 일을 해내는 데 있어서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될지도 모른다.
앞으로 나에게 주어질 시간 동안 나는 어떤 일을 어느 정도 하게 될 수 있는 것일까? 많은 시간이 흐른 후 나는 내가 한 일들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나에게 얼마 정도의 시간이 주어질지 알 수 없기에 이제부터라도 보다 더 신중하게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요한 것들과 덜 중요한 것들, 나의 마음을 더 쏟아부을 것과 덜 쏟아부을 것들, 더 사랑해야 할 것과 그저 스쳐 지나가는 것들로 어느 정도는 구분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것저것 모든 것들을 하기에는 나에게 주어질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 같아서는 하고 싶은 것을 다 시도해 보고 싶기도 하고, 뭐든지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도 없지는 않지만, 주어질 시간을 보다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서는 그러한 욕심을 하나씩 버려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해본다는 것은 어쩌면 시간 낭비가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많은 시간을 들여 노력했지만, 그것이 단순히 경험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라면 이제는 삼가야 할 나이가 아닐까 싶다. 그것보다 더 의미 있는 일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아직 내가 사랑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과 내가 사랑할 수 있는 사람들과 삶이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정말 사랑할 대상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구별하여 주어질 시간을 후회 없이 보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는 많은 사람을 만나려 했지만, 이제는 그것보다는 보다 소중한 사람들을 만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이 통하고 맞는 사람을 만나기도 힘든데 이 사람 저 사람 다 만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내가 해야 할 일도 정말 중요하고 소중하며 보다 의미 있는 일들이 어떤 일들인지 파악하여 그것에 더 많은 시간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일 저일 마구잡이로 하다 보니 시간이 흐른 후 더욱 중요한 일들을 놓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상을 구분하는 데 쓰는 시간은 그리 많이 걸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러한 것을 구분하지 않고 하다 보면 많은 시간이 흐른 후 덜 중요하고 덜 의미 있는 일들을 해놓은 결과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내가 이러한 대상을 구분하는 이유는 한 번밖에 주어지지 않는 나의 삶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사랑하기에 더 아름답고 의미 있는 모습으로 만들어 가고 싶기 때문이다.
지나온 일들을 돌이켜보면 후회되는 일들도 많고 아쉬운 일들도 있고 실수한 것들도 많이 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기에 앞으로 주어질 시간이 얼마가 될지 모르기에 그러한 잘못을 더 이상은 반복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다.
나의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오직 나에 의해 결정될 뿐이다. 어떠한 상황과 환경이 주어지더라도 결국 나의 삶은 나로 인해 선택되고 만들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앞으로 주어질 시간은 지나간 세월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아름답고 의미 있는 순간들로 채워가야만 한다. 그러기에 나에게 아직은 시간이 주어지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렇게 주어질 시간이 있다는 것만이라도 어쩌면 커다란 행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 얼마의 시간들이 더 주어질지는 알 수 없지만, 그 시간들을 더욱 아름답게 채워나가는 것은 오직 나에게 달려있다는 것은 너무나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