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나온 시간들 Jan 02. 2022

학문의 길

 1888년 이스라엘에서 태어난 사무엘 아그논은 1913년 독일에서 히브리 문학을 강의하였고 그 후 이스라엘로 돌아와 문필활동에 전념하였다. 그의 작품의 대부분은 유대인의 전통적인 종교 생활을 묘사하였으며 1966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영원히>는 역사적인 대도시였던 굼리다타에 대한 연구하는 아딜 암제라는 학자에 관한 이야기이다. 암제는 굼리다타 시의 역사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무려 20여 년을 연구해 왔다. 그가 찾아 읽을 수 있는 모든 문헌을 조사하였으나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다. 


그 도시가 어떻게 멸망되었는지 그 상황이 기록된 문헌은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더 이상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닫고 출판인과 마지막으로 계약을 하기 위해 집을 나서기 전 나병 환자 촌에서 일하는 늙은 수녀의 방문을 받는다. 그의 집에서 필요 없는 책을 기부받고 싶었던 것이다. 계약을 위해 서둘러 집을 나서야 했지만, 그 수녀를 그냥 돌려보내기가 마음에 걸려 잠시 얘기하던 중 수녀가 일하고 있는 나병환자촌에 아주 오래된 양피지로 된 책이 있다는 것을 우연히 듣게 된다. 출판인과의 약속은 지키지 못해도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수녀와 함께 나병환자촌으로 가서 그 책을 살펴본다.


  “그는 식별될 수 있는 문자와 마멸된 단어들을 면밀히 검토한 후에 마침내 여러 해 동안 그를 괴롭혔던 수수께끼의 답을 찾아냈다. 즉, 굼리다타 시가 어떻게 정복되었으며 고트족의 첫 무리가 시의 어느 방향에서 침입했던가를 알아냈다. 수년 동안 암제의 두통거리였던 문제가 갑자기 풀리게 되었다.”


  나병환자촌에 책이 많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임제가 20년 동안이나 찾아 헤매던 기록의 책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 책은 나병 환자들이 보았던 책이라 감염의 가능성이 있어 그 책을 가지고 나올 수는 없었다. 그는 만사를 제쳐 놓고 나병 환자 촌에 머무르며 그 책을 하나하나 조사하기에 이른다.


 “그는 자리에 앉아 그가 나타나서 세상에 알릴 때까지 어느 학자들에게도 알려지지 않았던 비밀들을 발견해 내었다. 학문의 대상은 많고 그 영역은 무한히 넓고 따라서 연구하고 발견하고 이해해야 할 것들이 무한했기 때문에 그는 자기의 연구를 포기하지 않고 자리를 떠나지 않아 영원히, 영원히 거기에 앉아 있었다.”


  임제는 마침내 나환자촌에서 발견한 양피지로 된 책에서 자신이 20년 동안 찾았던 기록을 발견하게 된다. 풀리지 않았던 수수께끼를 해결한 임제는 오래도록 그 자리에 앉아 학문을 통한 삶의 기쁨을 만끽했다. 


  학문이란 무엇일까? 어렵고 해결되지 않은 그 문제를 찾기 위해 학자는 어떠한 길을 걸어가야 하는 것일까?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열린 마음으로 모든 것을 시도하며 영원히 자신의 목표를 향하여 꾸준히 가는 것이 학문의 길이 아닐까 싶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눈 덮인 길 위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