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세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영인 마음여행자 Apr 23. 2019

'정확하고자 하는 노력' 이 사랑이라면

친정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돌을 매달은 것처럼 무거웠다. 고령이신 두 분 부모님이 더 이상 생활을 꾸려나가기 힘든 지경에 이르러 내가 살고 있는 곳 근처로 모셔오기로 한 날이기 때문이다. 이삿짐센터에 짐을 맡기고 부모님은 차로 따로 모셔야 해서 친정으로 내려갔다. 봄은 한창이었지만 내 마음은 차디찬 겨울의 한 자락을 지나고 있었다. 


이사를 하루 앞둔 집은 부모님의 삶처럼 어수선했고 낡은 짐들이 여기저기 함부로 부려져 있었다. 근육이 모두 빠져나간 다리는 체중을 지탱할 힘조차 남아 있지 않아 한 걸음, 한 걸음이 버거운 아버지는 내 삶의 보호자로 단정하게 자리하시던 예전의 모습과는 한참 거리가 있었다. 허리 수술 후 더욱 수척해진 어머니는 펠리컨처럼 늘어진 목살로 나를 슬프게 했다. 이제는 내가 늙은 부모의 보호자가 되어야 했다. 


짐이라고 할 것도 없다 보니 새로운 집은 금방 정리 되었고 오자마자 두 분은 방 하나씩을 차지하고 자리에 누우셨다. 나머지 짐을 정리한 뒤 반찬 몇 가지로 냉장고를 채웠다. 딸이 분주하게 움직이는 동안 부모님은 말이 없었다. 허공을 응시하며 무기력하게 의존할 뿐이었다. 그 눈길이 부담스러웠고 부담스러운 마음은 죄책감으로 이어졌다. 거동이 자유롭지 않게 된 이후로 부모님은 자주 ‘미안하다’고 하셨다. 하지만 인간인 이상 우리 몸은 어느 순간 통제에서 벗어나게 되어 있다. 자유의지로 가능하지 않은 순간이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부모님의 ‘개별적인’ 인 늙음과 고통은 피붙이인 딸조차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 ‘누구나 겪는’ ‘늙음’의 단계를 지나고 있다는 일반적인 명제 속에 가두기엔 두 분이 지나온 삶의 스펙트럼은 한없이 넓었다. 


고통 속에 있는 인간은 외롭고 고독하다. 부모님의 고통과 고독의 한 자락도 나눠 가질 수 없는 나는 그 고통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영화 평론가 김혜리의 말대로 ‘정확하고자 하는 노력이 사랑’이라면 부모님의 고독과 슬픔의 정확한 지점에 닿기 위한 노력을 ‘사랑’이라는 말로 대신하고자 한다. 


집에 도착한 나는 한없이 깊은 잠에 빠져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월호 5주기, 봄날은 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