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나모 Jul 19. 2023

실패가 없는 삶

행복하게 매일매일을 사는 법

회복탄력성은 성공에 대한 강한 집념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음에서 나온다. 회복탄력성은 반드시 성공해야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지닌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상태다. - 김주환 ‘회복탄력성’

몇 주 동안 이상하리만큼 성공에 집착했다.

아무리 아니라고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공은 곧 돈이다.

그러니 나는 돈에 집착했다.


요즘 소셜미디어에선 몇억 부자들이 정말 널렸다.

나도 고연봉자에 속하지만, 소셜미디어 세계에서 내 월급은 귀엽기 짝이 없다.

몇 달 만에 돈 버는 법, 가르쳐줘도 하지 않는 돈 버는 법 등등의 콘텐츠는

따라 하지 않으면서 돈 없으면 바보라는 식의 마케팅으로 자극한다.


몇 주 동안 이런저런 유튜브를 보면 소위 돈 된다는 공부를 했다.

짧은 시간 동안 이런저런 정보를 주워 모으고 시도해 보고

열심히 살면서 나도 몇억 부자가 되는가 꿈꿨는데,

그 과정에서 점점 불안해졌다.


내 생각만큼 성장의 속도가 나지 않았다.

(물론 나는 풀타임 직업이 있으니, 나의 온전한 시간을 쏟을 순 없다)

나의 관심사와는 거리가 멀다.

(과정이 재미는 없었다)

그렇다고 꼭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위의 이유로 열심히 안 해서 엮을 수도 있다)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히스테리가 늘어가던 몇 주를 보낸 뒤,

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지금 내가 잘하는, 

그리고 하고 싶은 일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김주환 교수님의 회복탄력성에 나오는 저 문구에서

회복탄력성을 행복으로 바꿔도 일맥상통한다고 느껴졌다.


행복은 성공에 대한 집념이 아닌 실패가 두렵지 않은 데서 온다.

행복해지려고 무엇을 더 하는 것보단

불행해지는 요소를 조금만 제거하면 훨씬 그 효과가 크다.

현 상황에서 나를 힘들게 하는 것들을 하나둘 제거하는 것만으로

행복에 훨씬 가까워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성공하려고 집착하며 새벽부터 일어나서 돈 버는 유튜브 강의를 볼 때 보단

새벽에 일어나 스트레칭하고 책 보는 지금이 훨씬 행복하다.

잘 모르겠는 수억을 번다는 일에 대해 알아볼 때보단,

내가 관심 있는 내 일을 할 때가 돈은 적어도 즐겁다.


물론 가만히 있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 같다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아니 성공하지 않으면 어때?라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것이 현실 안주인지 자기 위안인지 모르겠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그 어떤 실패도 두렵지 않았다면

참 재미있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믿는다.


삶이 재미있다면 그게 성공한 삶 아닌가?


인생을 놀이와 같이 즐기는 노홍철 님처럼.

매거진의 이전글 잠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