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Mobiinside Aug 03. 2021

구글 웹분석 도구 총정리…GA·GTM·GSC·GDS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의 디지털마케팅 기초 강의 수강생분들을 대상으로 이후 개설되었으면 하는 강의를 조사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여러 후보 중 1위를 차지한 주제는… 

두구두구두구…�

바로, 구글애널리틱스(GA)입니다! 


’데이터’의 중요성이 점점 알려지면서 디지털마케터나 퍼포먼스마케터를 꿈꾸는 분들, 혹은 IT나 관련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지는 것 같아요. 실제로 저희 커뮤니티에서도 구글애널리틱스나 구글 태그 매니저에 관한 질문들을 남겨주시곤 한답니다.


웹 개발자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웹 개발/분석 툴들을 배우고 직접 활용해보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니. 개발자와 디지털마케터 간 소통의 장벽이 낮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저에게는 아주 기분 좋은 소식!


오늘은 Google 사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을 도와주는 다양한 분석/시각화 툴을 소개하고, 이 툴 사이의 관계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중요하다고 해서 배우긴 하는데… 애널리틱스는 뭐고,  태그 매니저는 뭐고, 또 서치 콘솔은 뭐야….ㅠㅠ




이런 느낌 받아보신 분들 계신다면 오늘 포스팅이 많이 도움이 되실 테니, 꼭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사실, 각 툴의 자세한 사용법과 예시를 설명하자면 포스팅 50개로도 모자랄 만큼 기능이 많은지라, 오늘은 각 툴의 용도와 이 네 가지 툴 간의 관계를 중점으로 설명해 드리려고 해요.   






– 목차 –   



1. 구글 애널리틱스 (GA)

2. 구글 서치 콘솔 (GSC)

3. 구글 태그 매니저 (GTM)

4.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GDS)

5. 네 가지 도구 사이의 관계 & 흐름






  




1.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GA)  

아마도 가장 자주 들어보셨을 법한 구글의 웹분석 툴. 


2005년 구글이 웹분석 소프트웨어 사 Urchin을 인수한 후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분석할 수 있는 자사의 웹 분석 서비스 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를 론칭했죠. 


웹 사이트에 구글애널리틱스의 JavaScript 코드를 심어서, 웹 사용자가 페이지를 볼 때 이 코드가 실행되어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및 인구 통계 정보 등을 수집/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무료 툴은 위에 언급한 구글 사의 다양한 마케팅 제품들과도 통합하여 데이터를 추적하고 제휴할 수 있어서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기업이 사용하고 있죠!  


구글 애널리틱스와 관련된 포스팅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참고해보실 수 있어요!



 



2.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GSC)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 방문자 트래픽을 보여준다면,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 수집/색인 현황을 모니터링 및 관리하여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입니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구글에서 검색해도 내 사이트가 나오지 않는다면(색인 문제),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할 트래픽이 충분히 생기지 않음을 의미하겠죠. 


그런 의미에서,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 더 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사실 구글 서치 콘솔에 가입하지 않아도 알아서 사이트가 검색되는 경우도 있지만, GSC를 사용하면 훨씬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답니다. 


구글의 설명에 따르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아래와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어요.   



Google에서 사이트를 찾아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

색인 생성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콘텐츠나 업데이트된 콘텐츠의 색인을 다시 생성하도록 요청

사이트의 Google 검색 트래픽 데이터(Google 검색에 사이트 표시되는 빈도, 사이트를 표시하는 검색어, 사용자가 검색어를 클릭하여 연결하는 빈도 등)를 확인

Google이 사이트에서 색인 생성, 스팸 또는 기타 문제를 발견하는 경우 알림을 수신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사이트를 표시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모바일 사용 편의성, 기타 Google 검색 기능 관련 문제를 해결



너무 중요한 작업이라 구글 서치 콘솔은 꼭 있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마구 들죠? 


네이버도 이와 비슷한 목적으로 네이버 검색엔진에서의 수집/색인을 관리하기 위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도구를 제공하고 있어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만한 웹 기초 지식들도 많이 게재되어있으니 꼭 참고해보세요!   





3.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GTM)  






구글 태그관리자는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통칭하는 추적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구글이 제공하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여기서 태그는 일종의 GPS와 같은 역할을 하는 코드 모음이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각 광고 플랫폼이나 데이터 툴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GPS(픽셀 코드)를 소유하고 있죠. 


웹사이트는 하나지만 우리는 다양한 채널에서 광고하고 글을 써서 더 많은 사람이 웹사이트로 유입하도록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고, 다양한 이벤트(전환, 클릭, 스크롤 등)를 개별적으로 추적하고 싶으니까요! 


보통은 웹 개발자가 웹사이트 html 코드를 수정함으로써 이러한 태그를 등록하고, 이 태그가 어떤 이벤트(동작)을 추적할지 업데이트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하면 매번 웹 개발자에게 부탁하여 사이트 코드를 수정하는 대신, 내 마음대로 박스(컨테이너; Container)를 하나 만들게 됩니다. 


그 박스 속의 내용은 내 마음대로 태그를 넣고, 빼고, 언제 그 태그가 작동될지(Trigger; 트리거)도 아주 쉽게 조작할 수 있어요. 말 그대로 코드 프리! 


그래서 저 같은 비개발자는 이 박스 통째로 사이트에 설치해 달라고 요청하거나 혹은 스스로 할 수도 있죠.

 

그럼 그 이후 어떤 추가나 변경 사항이 있든, 저는 손쉽게 태그들을 관리 할 수 있게 되는 매직!


역시나,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 역시 이 박스에 넣어 박스채로 설치할 수 있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잘 알려진 툴이지만 이 툴에서 제대로 데이터를 모으려면 이처럼 구글 서치 콘솔이나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한 기반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  




픽셀코드 예시


GTM의 역할





4.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Google Data Studio; GDS)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 시각화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점점 쌓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래픽 및 테이블 형태로 시각화 할 수 있어요.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대쉬보드’ 기능이 있어요. 하지만 대쉬보드 하나당 12개의 위젯(그래프나 테이블)까지만 추가가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어요. 또한 필터기능도 사용할 수 없어서 데이터 시각화 툴로는 조금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이걸 구글이 모를 리가 없죠! 그래서, 데이터 시각화까지 편하게 하라고 데이터 스튜디오를 만들어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GDS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구글 애즈, 페이스북 등 90개가 넘는 커넥터로 데이터를 연동하여 원하는 위젯으로 마음껏 데이터를 시각화(50개까지)하고, 별도의 로그인 없이 누구나 링크가 있다면 대쉬보드를 볼 수 있도록 액세스 설정까지 할 수 있답니다. (GA는 액세스가 없으면 접근이 불가능)  





또한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서 디자인에 자신이 없어도 쉽게 시작할 수 있어요. 실제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요소들을 끌어다 놓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대쉬보드를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이 모든 게 공짜라니 다시 생각해도 놀랍네요! 


아래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 연결하여 대쉬보드를 만들 수 있는 데이터 종류 목록입니다.

거의 웬만한 데이터는 다 연결 가능쓰!   



구글 마케팅 제품: Google Ads, Analytics, Display & Video 360, Search Ads 360

구글 소비자 제품: Sheets, YouTube, and Search Console

데이터베이스: BigQuery, MySQL, PostgreSQL

파일: CSV 파일 업로드, Google Cloud Storage

소셜미디어 플랫폼: Facebook, Reddit, Twitter




5. 네 가지 툴의 관계 


마지막으로 이 네 가지 툴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간단하게 도식으로 정리해볼게요.




여러 태그를 포함한 컨테이너를 웹사이트에 설치, 유입되는 방문자 트래픽의 정보를 식별할 수 있게 되고, 서치 콘솔에서 검색 순위, 용어, 노출, 클릭 등 색인과 관련된 데이터를 모으고, 그 데이터를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하여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시각화하여 보기 쉬운 대쉬보드로 만드는 것. 


이 도구들 사이의 관계와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며.   




그레이스 님이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 이후 새롭게 나타난 식생활 트렌드 5가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