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Feb 21. 2018

자취방 구할 때 필수 앱! 다방 vs 직방 비교 분석

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셜마케팅코리아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새 학기 개강 준비는 '원룸 구하기'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학교에 새롭게 입학한 학생들이 타지에서 학교생활을 하게 되면 학기 동안 생활할 집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택에서 통학하거나 학교 기숙사를 이용하는 친구들을 축복받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방 앱과 다방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래서인지 대학교 개강 전후인 2, 3, 4월과 8, 9, 10월이 부동산 성수기라고 합니다(출처:키뉴스). 2월부터는 같은 조건이면 더 좋은 집을 찾기 위해서 많이들 발품을 팔기 시작할 것 같은데요. 새롭게 지낼 집을 구하시는 분들은 좋은 매물을 찾기 위해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부동산을 찾아가 하나하나 매물을 확인해야 했는데 최근에는 부동산 중개 앱을 통해 미리 매물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하고 부동산에 연락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앱 중에서는 '직방'과 '다방'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부동산 중개 앱 '직방'과 '다방'을 어떤 유저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 (앱에이프)으로 부동산 중개앱 사용 현황을 분석해봤습니다.


*본 포스팅의 데이터 수치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No. 1 부동산 앱', 스웩 넘치는 앱 타이틀!

직방 앱과 다방 앱 설치 사용자 수

직방 앱의 설치 사용자 수는 약 190만 명, 다방 앱은 약 100만 명으로 수치를 보입니다. 직방의 경우 앱 타이틀이 '직방 – No. 1 부동산 앱'으로 되어있는데요. 스웩 넘치는 타이틀만큼 설치 사용자 수가 다방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이 부동산 앱을 사용하는 세대는 2030세대!

직방 앱과 다방 앱 성별 비율

부동산 앱을 사용하는 연령비율의 경우 남성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직방의 나이 비율은 남성이 약 58%, 다방의 남성 비율은 약 64%의 수치를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연령대 비율은 어떻게 나타났을까요?

나이 비율은 2030세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직장/학교를 이유로 생활할 집을 찾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앱의 접속 시간과 월간 이용률은?

직방 앱과 다방 앱 시간대 별 활성 사용자 수

직방 앱의 경우 오후 4시에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다방 앱은 오후 12시에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았습니다. 부동산 앱의 주요 접속 시간은 오후 시간으로 보입니다.

직방 앱과 다방 앱 월간 이용률

직방 앱의 월간 이용률은 약 40%, 다방 앱의 월간 이용률은 약 37%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 매물 거래의 특성상 자주 거래되지 않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월간 이용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부동산 성수기인 12월 데이터라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직방, 다방과 같은 부동산 중개 앱을 통해 이용자들은 쉽게 매물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지역, 조건 등을 설정하여 일괄적으로 매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부동산 발품보다 편의성이 대폭 개편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등록된 내용과 실제 내용이 다른 허위 매물 또는 실제 존재하지 않는 좋은 조건으로 연락을 유도하는 미끼 매물 등 그 부작용에 대한 비난도 아직 남아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부동산 중개 앱은 이용자에게 딱 맞는 매물을 제공하는 편의성으로 큰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지금부터는 제대로 된 매물을 소개하는 신뢰성에 대한 부분도 고민과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 중 부동산 중개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그 후기를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App Ape)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https://ko.appa.pe/)






매거진의 이전글 인사이트를 잡아내는 마케팅 리서치 실무 기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