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빌리티그라운드 Aug 06. 2020

전기 몬스터, 포드 마하-E 1400

1400마력은 단지 숫자에 불과하다

최고출력 1,400마력, 오직 전기로만 만들어내는 출력이다. 포드는 휘발유 한방울 사용하지 않고도 1천마력이 넘는 출력을 뽑아내는지 로드 로켓 머스탱 마하-E 1,400을 통해 증명해냈다. 1,400마력의 전기 출력을 내는 머스탱 코브라 제트 1400에 이은 원오프 머스탱 마하-E는 7개의 모터와 놀라운 다운포스 성능으로, 트랙, 드래그 스트립, 짐카나 코스 어디서든 극한의 성능을 마음껏 보여줄 준비가 되었다. 

RTR과 협업으로 개발한 머스탱 마하-E GT 화이트 보디 프로토타입은 최고출력 1,400마력을 내는 것이 목표였고  섀시와 파워트레인은 다른 일반 자동차와 달리 다양한 셋업이 가능하도록 설정했다.

론 하이저 머스탱 마하-E 수석 프로그램 엔지니어는, '지금은 전기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배우고 라인업에 추가하기 완벽한 시기다. 머스탱 마하-E는 이전의 다른 머스탱처럼 운전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지만 포드 퍼포먼스와 RTR의 노력으로 탄생한 이 머스탱 마하-E 1400은 완전히 다른 세상의 괴물이 되었다'고 성능에 대한 기대를 드러내고 있다.

머스탱 마하-E 1400은 포드 퍼포먼스와 RTR이 1만시간이 넘는 협업을 통해 전기차가 할 수 있는것과 고객이 할 수있다고 믿는 한계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모터스포츠 챔피언이며 프로페셔널 펀하버와 RTR의 설립자인 보그 지틴은, '이 차의 스티어링 휠을 잡으면 출력과 토크가 무엇인지에 대한 기존의 개념이 완전히 바뀌어 버린다. 이 경험은 아마 마그네틱 롤러코스터를 제외하고는 그 어떤 것으로도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라며 성능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 했다.

머스탱 마하-E 1400은 규칙이 통하지 않는 형태를 가졌다. 포드 디자인팀과 RTR은 포드가 레이싱카와 생산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도구들을 활용했다. 공기역학 성능은 쿨링 덕트, 프론트 스플리터, 다이브 플레인, 리어윙을 통해 최적화했다.

머스탱 마하-E 1400에는 7개의 모터(머스탱 마하-E GT에는 5개가 있다)를 가지고 있으며 3개는 프론트 디퍼렌셜에 4개는 리어에 팬케이크 스타일로 위치하는데, 구동축 1개가 이들을 디퍼렌셜에 연결해서 저속에서 고속주행은 물론 트랙 주행에까지 모든 상황에 맞추어 셋팅할 수 있다.

포드 퍼포먼스 모투스포츠의 마크 러쉬브룩 이사는, '7개의 모터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전기를 제어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큰 과제였다. 머스탱 마하-E 1400은 전기차로 가능성의 예술을 현실화하는 쇼케이스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섀시와 파워트레인은 담당 팀이 후륜구동, 4륜구동, 전륜구동 등 에너지 소비와 성능에 대한 다양한 상황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설정했다. 드리프트나 트랙 주행을위한 설정은 컨트럴 암과 스티어링 변경 값들이 프론트 엔드 구성을 완전히 다르게 설정해 드리프트시 스티어링 각도를 한계치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 동력 전달은 전후 균등하게 또는 전륜이나 후륜 중 한쪽으로 모두 전달할수 있게 했으며 다운포스는 시속 257km/h에서 1,040kg 이상을 낼 수 있도록 했다. 

56.9kW 배터리는 니켈망간 코발트 파우치 셀로 구성되어 초고성능과 고방전율을 자랑한다. 배터리 시스템은 유전체 냉각수를 사용해 충전하는 동안에도 냉각이 진행되도록 설계되어 충전 시간을 단축시킨다.

전자식 브레이크 부스터가 통합된 ABS, 스태빌리티 컨트롤과 통합된 직렬 회생 제동 브레이크 시스템이 브레이킹을 최적화 한다. 머스탱 마하-E 1400은 머스탱 GT4 레이싱카와 같은 브렘보 브레이크와 파워트레인 컨트롤과 통합되 리어모터의 전원을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된 유압 핸드브레이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머스탱 마하-E  1400은 곧 나스카 레이스 데뷔를 앞두고 신소재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특히 차체 대부분이 탄소섬유로 제작되지만 후드는 경량화 부품의 대안인 유기 복합 섬유를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포드는 현재 미국에서 주문할 수 있는 머스탱 마하-E를 포함해 115억달러 이상을 전기차에 투자하고 있다. 순수 전기차인 머스탱 마하-E는 2020년 말부터 미국 도로에서 만나게될 것이다.


아래 영상에서 포드 머스탱 마하-E 1400의 엄청난 능력을 잠시 감상하기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르노 E-TECH 하이브리드 시리즈 6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