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경 Feb 09. 2023

왼손 일기

너의 오른손을 위해

 첫째는 왼손잡이다. 엄마를 똑 닮아 나왔다. 그래서인지 미술이나 만들기 쪽으로는 영 잼병인 아빠와 달리 그리거나 주무르는 일을 좋아라 하고 또 잘하는 것 같다. 고등학교 생물 시간에 배운 것 같은데, 왼손잡이는 우뇌형 인간(?)이라 이미지나 공간감 등을 처리하는 기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내가 어려서 미술을 포기한 건 철저한 좌뇌형 인간이기 때문이라는 핑계를 대 본다.


 왼손잡이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서 단 하나 염려되는 일이 있다면 바로 글씨를 쓰는 영역이다. 이 나라의 표기법은 왼손잡이에게 대체로 불리하다. 글자 하나를 적어도 좌에서 우로, 낱말이나 문장을 적을 때에도 좌에서 우의 순서로 이동하기 때문에, 왼손잡이가 글을 적으려면 펜을 쥔 자신의 손에 글자가 가려서 울며 겨자 먹기로 주먹 너머의 이미지를 상상해서 써야 한다. 이 또한 뇌의 어느 영역을 훈련시키는 일이라 말하는 교육학자가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내 생각에 그건 그 사람이 왼손으로 글을 안 써봐서 그렇다. 무엇보다도 치명적인 건 왼손으로 글을 쓰는 사람의 앉은 자세가 대체로 좋지 않다는 거다. 주먹 너머의 일을 상상하길 거부한 사람들은 고개를 옆으로 삐딱하게 누이고 오른팔로 책상에 기댄 모양으로 글을 쓰는데, 그 자체가 척추측만을 일으키는 자세다. 내가 아는 대부분의 왼손잡이들이 이렇게 몸을 오른편으로 꼬고 글자를 썼다. 명색이 전직 트레이넌데, 내 자식이 염려되는 게 당연한 일이다.


 첫째에게 얼마 전부터 오른손으로 글씨를 쓰도록 독려하고 있다. 왼손으로 쓰면 글씨가 예쁜데, 오른손 글씨는 엉망으로 나온다고 툴툴댄다. 오른손을 쓰면 왼쪽 머리도 발달되어 더 똑똑해지리라 꾀어도 보았으나, 못 알아듣는 눈치라 별 효과가 없었다. 그래서 며칠 전부터 아이와 함께 일기를 쓰는 시간에 나부터 변화하기로 했다. 오른손잡이인 내가 왼손 일기를 쓰기 시작한 것이다.


 말해 뭐 할까. 나의 왼손 글씨는 첫째의 오른손 글씨만 못하다. 한 획을 긋는 데에도 펜이 자꾸 궤도를 벗어나서 한 글자 한 글자의 마감이 망나니 칼춤 추듯 난리도 이런 난리가 없다. 그나마 제대로 글자를 적으려면 펜을 쥔 손에 힘을 주고 최대한 몰입한 상태로 해야 한다. 주먹너머의 글자를 상상하며 써야 하는 건 덤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금방 피로해져서 열 글자 적으려던 걸 다섯 글자로 최대한 간결하게 적는다. 오른손잡이인 나는 막 중년에 접어든 수다 쟁인데 왼손잡이인 나는 헤어진 첫사랑을 만난 듯 과묵하다.


 너의 오른손도 이렇듯 고된 여정을 가고 있겠구나, 생각하니 짠하고 미안한 마음이 생긴다. 그림을 그리는 동안 자유로운 너의 왼손만큼, 글을 적는 너의 오른손도 차차 자유로워지길. 함께하는 나의 왼손일기가 너에게 용기를 주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먼 길을 돌아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