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감정 사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st Be Mee Feb 02. 2023

감정은 나의 권리이자 결정이다

감정은 나의 힘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어요.

긴 하루였지요?


하루가 지나고 

지금 시간이 되면 오늘 하루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지요.     

오늘 수고한 나 자신을

머리도 쓰다듬어 주고, 어깨도 주물러주고, 팔도 만져주며 몸과 대화를 해보아요.

지쳐있던 내 몸이 나에게 고맙다고 얘기해주네요.     

 

나 자신이 기뻐하고 있는 것이 느껴지나요?     


유난히 바쁜 하루였다면 다른 누군가를 위해 노력한 하루였을 거예요.

그 노력을 위해 잠시 나를 뒤로하고, 

누군가를 기쁘게 하기 위해, 편안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을 거예요.

오늘 당신은 기쁨과 편안함을 선물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기쁜 하루였다면 

나의 노력에 대한 감사의 말을 들었거나, 내가 원한 결과를 성취하였거나

원하는 것을 할 수 풍요로운 날이었을 거예요. 

오늘 당신은 

자신의 마음속의 원하는 것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아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힘든 하루였다면

생각지 못한 일이 일어났거나, 실망하거나 좌절하는 일이 일어나

마음이 복잡한 날이었을 거예요.

복잡한 마음속에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인지, 언제 당신이 실망하고 좌절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을 거예요.

오늘 당신은 자신의 소중한 내면을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슬픈 하루였다면

내 마음과 상황이 혹은 내 마음과 상대의 마음이 달라

얼굴과 눈시울이 괜스레 붉어지며 콧등이 찡해졌을 거예요.

찡해지는 마음을 통해 

당신에게 필요한 안식처와 보호받고 싶어 하는 마음과 

자신이 듣고 싶어 하는 격려의 말들을 알 수 있었을 거예요.

슬픔을 통해

오늘 당신은 당신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들을 알아챌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오늘 하루 동안의 감정을 중에서

좋은 감정, 나쁜 감정은 없어요.


바쁨, 기쁨, 힘듦, 슬픔 등의 다양한 감정을 통해

우리는 나를 만나고 나에게 필요한 것들과 

감정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 알아갑니다.     


그 의미는 연못에 돌이 파장을 일으키듯

내 마음속에 파장을 일으켜

나 자신을 만나게 하고 사색하게 합니다.     


사색을 통해

나를 만나고

다른 사람들 또한 바라볼 수 있게 되면서

우리는 의미를 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모든 것에 대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은 

어쩌면 나의 고유한 권리이며 결정입니다.     


오늘 수고한 

나의 권리와 결정을 존중해주어요.     


그렇게 하루를 보내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화(火)와 잘 지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