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의연구소 Sep 11. 2021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아이펠 선배팅 (현 SOCAR 재직 전하림님)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AIFFEL 강남캠퍼스 2기 윤세휘입니다. 현재 컴퓨터공학 전공 학부생으로 지금은 AIFFEL(아이펠)에서 인공지능 뿌셔보자는 마음으로 열심히 달리는 중입니다! 지난 8월 20일에 쏘카에 재직 중이신 AIFFEL 1기 선배님과의 만남 세미나가 열렸는데요. AIFFEL 선배로서도, 데이터 분석가로서도 선배님께 얻어가는 게 많은 시간이었고 거기서 제가 얻은 것들을 많은 분들께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직접 세미나를 들었을 때만큼 부디 제 글을 읽는 시간이 여러분들께 가치 있으면 좋겠습니다!!


EO 인터뷰에서 아이펠에서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는 전하림님(좌)과 이영빈님(우) (출처: EO 채널)




올해 AIFFEL 강남캠퍼스에선 하반기에 쏘카 GoingDeeper노드가 진행된다. 내가 강남캠퍼스에 들어온 이유도 쏘카의 데이터를 다뤄볼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기에 그런 쏘카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고 계시는 AIFFEL선배님과의 만남은 더욱 기다려졌다.ㅎㅎ


이번 세미나에서는 정치외교학을 전공해서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까지의 과정데이터 분석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데이터 분석가가 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현재 다니시는 쏘카는 어떤 회사인지에 대해 알려주셨고, 마지막으로 사전에 받은 질문들에 대해 답변해주셨다.


1. 소개


나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비전공자분들의 입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을지라도 오히려 부럽다고 생각한 적은 있었다. 내가 본 비전공자 개발자분들은 그만큼 결심한 바가 크기 때문에 열정도 넘치고 노력도 누구보다 많이 하고 있었다. 지금 AIFFEL에서 같이 공부하는 다른 분들을 보며 느끼는 바가 그렇다.


전하림 선배님은 정치외교학과 경제학을 전공해서 스타트업에서 비즈니스 분석가로서 일을 하시다가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해서 AIFFEL에 들어와서 원하는 분야에 몰입하여 공부하셨다고 한다. 우선 하고 싶은 것을 뚜렷이 아셨다는 게 부러웠고, 목표를 정한 후에는 방향을 잡고 직진하는 모습이 멋있었다. 또한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든 지금 AIFFEL에서 지치지 않고 꾸준히 실력을 쌓아가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었다.


2. 데이터 분석가란?


그렇다면 많이 들어는 봤지만 데이터 분석가가 하는 일은 정확히 무엇일까? 크게 3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현황을 파악하는 일 

2. 현황의 원인을 밝혀내는 일 

3. 개선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


예를 들어 이번에 고객 유입 개선을 위한 이벤트를 연다고 해보자. 이 고객 유입과 개선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선 평가 지표를 기획하고 대시보드를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분석가는 참여 고객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이벤트 화면을 최소 1번 본 사람? 게시물을 공유한 사람? 등을 결정한다.


나는 이 중 원인을 파악하는 일이 흥미로웠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 가능하도록 결론을 도출하는 게 진짜 매력 있다. 예를 들어 갑자기 CX문의가 늘었는데 이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Action을 취한다고 한다.


한 달간 갑자기 CX 문의가 너무 늘어서, 콜센터가 마비가 될 지경입니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Action :
(1) 실제로 CX 문의가 늘었는지 확인한다
(2) CX 문의가 어떤 분야에서 늘었는지 확인한다 
(3) 구체적으로 왜 해당 분야에서 문의가 늘었는지 확인 후 해결방안 도출


보험사기를 치는 것 같은 고객을 어떻게 자동으로 적발할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자연어 처리해서 최근 시장 동향을 자동으로 파악할 수는 없을까?


개선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은 위와 같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점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다.

다 종합해보면!! 데이터 분석가는 구체적으로 이런 일을 한다.


- 문제 확인 & 가설 제작

- 쿼리 제작 (SQL)

- 모델링 (머신러닝, 통계 모델링, 비즈니스 모델링 등)

- 인사이트 정리/시각화 (ppt, notion colab 등)

- 협업/미팅



3. 데이터 분석가에게 필요한 역량은?


1) 논리적 사고 

논리적인 사고는 문제가 주어지면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방안과 그 이유를 생각해낼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결론 또는 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논리적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항상 "왜"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데이터 분석가가 도출한 결론에는 꼭 근거가 있어야 한다.


면접을 볼 때도 논리적인 사고는 큰 도움이 된다!! 

ex) 왜 ~~ 이러한 모델/스코어/기법 등등을 썼나요? 

ex)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나요


2) 꼼꼼함 

데이터 분석가에게는 쿼리를 더 효율적으로 짜는 꼼꼼함과 복잡한 현실세계의 데이터를 잘 정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3) 액션 위주의 사고 

액션 위주의 사고라는 게 처음엔 잘 이해가 안 됐는데 이해하고 나니까 내가 평소에 하던 것은 액션 위주의 사고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예를 들어 '이번 주 가동률은 70%다'라고 인식하는 게 아니라 '전해 동기 대비 이번 주 가동률은 3% 낮은 70%'라고 보는 것이 액션을 낼 수 있는 분석이라는 거다.


4) 모델링 

해당 모델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지 리소스/상황에 따라 필요에 맞게 생각하는 능력!


이번 선배팅에서 계속 강조하셨던 부분은 크게 2가지이다. 

1. 논리적, 구조적 사고하기 

2. 자신의 주력 도메인을 갈고닦기!


프로그래밍 언어도 여러 개를 하는 것보다 어느 하나를 깊게 파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처럼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다면 자신이 자신 있는, 잘하는 분야를 더 파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데이터 분석가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기 때문에 위의 데이터 분석가의 역량 중 하나만이라도 자신의 강점인 부분을 잘 살려서 준비하면 된다.


4.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


데이터 분석가의 경우 SQL은 매우 매우 중요하다. 필수!


이력서는 자세하게 쓸 것! 경력이 없어도 프로젝트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ex) 프로젝트의 목표 / 나의 역할&액션 / 어려움, 극복 방안 / 성과


5. 쏘카에 대해서


쏘카는 지금 '가격 책정 자동화', '차량 배치 최적화', '수요예측', '고객 클러스터링' 등의 비즈니스 문제를 풀어가고 있다고 한다. 흥미로운 동시에 매우 어려워 보였다...

쏘카의 장점)


1) 데이터의 다양성 

차량 수, 판매량뿐만 아니라, 위치 데이터,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2) 회사 문화 

선배님은 다른 것보다 특히 회사 문화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았다.  서로가 존중받는 회사이며, 그룹장도, 대표도 나의 휴가에 절대 슬랙을 할 수 없는 정도라고 한다.


3) 문제의 복잡도

가격 하나를 정의하려고 해도 너무너무 복잡하다.

수요측면, 공급 측면 모든 부분에서의 자유도가 높다.


이렇게 회사 사랑 얘기까지 모두 끝나고 질문에 답변해주시는 시간이 주어졌다. AIFFEL에서 힘들었던 점, 도움이 된 스터디, 쏘카의 직무 등 많은 질문들에 대해 모두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논리적 사고를 계속 강조하셨던 만큼 말을 논리적으로 잘하셔서 듣는 입장에서 너무 좋았고, 또 한 번 멋있다는 생각을 했다.


다른 것보다 이번 선배팅이 좋았던 이유는 선배이기 때문에 지금 AIFFEL에서 공부하고 있는 나의 이야기처럼 와닿았던 게 크다. 벌써 AIFFEL 과정의 중반부를 향해 가고 있는 데 후회 없이 잘 마쳤으면 좋겠고, 이번 선배팅을 준비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


아이펠 선배팅 온라인 세미나 현장 사진

Written by AIFFEL 강남캠퍼스 2기 윤세휘



전하림님의 아이펠 후기가 궁금하다면 하기 브런치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brunch.co.kr/@modulabs/19


아이펠 교육 지원하러 가기! 

✅아이펠 부산-대구-울산 캠퍼스 교육생 그루(Grew)모집 중! (~6/5)

모두의연구소 'AI학교 아이펠(AIFFEL)' https://aiffel.io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펠 대전의 놀라운 성과가 궁금하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