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길거리 음식
인도의 음식 하면 대부분 차파티, 커리를 떠올릴 것이다. 특히 커리는 집이나 식당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그 종류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맛과 가격도 다양하다.
그렇다면 인도의 길거리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오늘은 남 인도에서는 구할 수 없는 것. 북 인도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인도식 만두 ‘모모’를 소개하고자 한다.
인도 모모는 사실 네팔에서 건너왔다고 말할 수 있다. 인도에 사는 네팔 인들이 요리하기 시작한 모모는 지금 내가 사는 웨스트 벵갈 주에서는 길거리 음식의 꽃으로 불린다.
오후 2시 정도면 모모 장사가 시작되어 저녁이 되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모를 먹으러 가게를 찾는다.
가게라고 해 봤자 야외에 리어카 같은 것으로 만든 작은 이동식 식당이다. 사람들은 요리하는 아저씨의 뒤쪽으로 배치되어 있는 플라스틱 의자에 앉아 모모를 먹는다.
작은 만두 10개가 들어 있는 한 그릇에 한국 돈으로 360원 정도 하는 모모는 가격 면에서도 아주 친절하다. 물론 고급 레스토랑에서 모모를 먹게 된다면 또 다를 수 있지만 나는 길거리에서 모모를 먹어보기를 권한다. 서민들의 입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대부분 양배추와 양파 그리고 마늘과 생강을 넣은 이 인도식 만두는 양념장에 의해 맛이 자우 된다.
인도의 특성에 맞게 독특한 고수 향이 들어가기도 하고 토마토소스에 매운 인도 고추를 갈아 넣고 여러 가지 향신료를 넣어 맛을 낸 인도 만두 모모.
한국 만두와는 다르게 아주 맵고 또 강렬한 맛이 있기 때문에 한번 그 맛을 알면 멈출 수 없이 자꾸 찾게 되는 모모.
북 인도를 방문하게 된다면 꼭 모모 가게를 찾기를 바란다. 한국에서 느낄 수 없는 색다른 만두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위드인뉴스와 동시개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