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닮녀 Dec 08. 2022

오늘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고 싶다면

오늘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고 싶다면, 잠에서 깨었을 때 오늘 하루 동안 적어도 한 사람에게, 적어도 하나의 기쁨을 선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생각하라. 그 기쁨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상관없다. 그리고 어떻게든 그 바람이 실현되도록 노력하며 하루를 보내라. 많은 사람들이 이 습관을 가지게 되면 자신만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소망보다 훨씬 빨리 세상을 바꿔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니체의 말




우리는 하루를 살면서 분명 적어도 한 사람에게는 적어도 하나의 기쁨은 선사한다. 직장에서 보낸 메일 끝에 쓴 좋은 하루 보내라는 말 한마디가 누군가에게 기쁨이 되기도 하고, 피곤에도 불구하고 아침부터 고기를 구워 차려준 아침 밥상이 식구들에게는 기쁨이 되기도 하고, 부끄럽지만 용기 내어 발행한 글에 누군가는 격한 공감으로 기쁨을 만끽하기도 한다. 눈에 보이지 않을 뿐, 내 피부가 느끼지 못하고 있을 뿐, 나의 하루에 적어도 한 명에게 적어도 하나의 기쁨은 누구나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걸 의식하고 행하는 것과 그냥 행하는 것은 천지 차이다. 그냥 한 행동은 나에게도 상대방에게도 별 의미 없이 흘러간다. 시간이 흘러가듯이 기억에 남지 않고 지나쳐 갈 뿐이다. 반대로 사소한 기쁨을 주어야지 마음을 먹고 똑같은 행동을 하게 되면, 타인의 기쁨을 선사함과 동시에 내 감정에도 기쁨이 찾아온다. 어떤 한 사람을 위한 행동이었지만 한 사람만 기쁘게 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과 나, 두 사람을 기쁘게 만든 것이다. 두 사람의 기쁨은 또 다른 두 사람에게로 퍼져나가고 다른 두 사람은 또 다른 두 사람에게 기쁨을 전할 테다. 그렇게 세상은 기쁨에 기쁨이 더해져  행복이 넘쳐나는 곳이 되는 것이다. 




오늘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고 싶다면, 누군가에게 기쁨을 선사하고 싶다면, 따뜻하고 더 살기 좋은 세상으로 바꾸고 싶다면 내일 아침부터 당장 시작하자. 오늘 하루는 누구에게 어떤 기쁨을 선사할까? 어떤 노력을 기울일까? 생각하고 행동하고 노력하고 마음으로 느끼자.




부디 이 글을 읽은 누군가의 내일은 기쁨에 한발 더 다가가기를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래, 그럴 수도 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