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먼트 Jul 30. 2023

공모전에서 상금과 상장을 안 줬어요

수상 시 타 공모전 투고도 어렵다.

  500번 이상 투고하고 교수님께서 너 글 쓰지 말라고 호통을 치셨지만 인정받고 싶다는 마음은 나를 들뜨게 했다.

  위비티와 캠퍼스픽 등 평소처럼 공모전을 찾아 지원하였고 전체 관객 부문 대상을 받아 너무나도 기뻤다.   그러나 행복은 오래가지 못하고 나의 발목을 잡았다. 법적 분쟁까지 겪다 끝내 승소했으며 나의 방법을 브런치를 통해 많은 작가들에게 알려 지킬 힘이 되길 바라며


* 주관적인 내용이며,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기에 참고부탁드립니다 ㅎㅎ


1. 상금과 수상 인원 기재 확인하기(+세금)


주로 공모전에서 많은 이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상금 1천만 원! 이렇게 기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보면 ‘총 상금’인 경우가 많다.

1등 200만 원(1명) 2등 100만 원 (2명) 이렇게 구체적으로 기재가 되어있는지 보고 지원하세요!


+ ‘제세공과금’을 떼는 경우가 많으니 세금 전(세전) 인지 세금을 뗀 후 주는 돈(세후) 인지 확인 꼭 바랍니다! 세금에 대한 내용도 없는데 떼게 된다면 반박이 가능합니다.


 단순 공모전에서 혜택으로 ‘상금’ ‘상장’ 이렇게 두 단어만 적힌 경우가 꽤 있습니다.


만약 상금 지급이 늦어 주관에 문의했는데 상대측에서는 천 원만 보내도 합법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 그래도 열심히 노력한 작품이고 수상을 하게 되면 타 공모전 투고도 불가한데, 많이 억울하니까요! 무조건 확인하셔야 합니다!


2. ‘귀속’과 ‘반환’ 단어는 두 번 세 번 확인하기


  공모전에 작품을 투고하면 탈락하게 되어도 원고를 반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복 투고를 막기 위함도 있으며 하나의 작품을 가지고 여러 군데에 지원해 얻어걸리는 곳에 걸려라! 라며 ’ 찔러보기‘ 를 싫어하는 곳이 많기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수상을 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귀속되어 출판권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탈락 여부와 상관없이 귀속, 반환 단어는 두세 번씩 확인하세요 :) ‘동의’를 받는 곳도 있지만 완전히 전제조건으로 깔고 가는 일도 많습니다. 그러니 계속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만약 동의, 선택을 할 수 있었다면 공모전 주관 측에서 계약을 미이행할 시 동의여부에 따라 저작권 분쟁 관련 유리한 쪽이 정해집니다.


메일이나 전화로 수상되었다는 연락이 오게 된다면 홈페이지에서 수상작 공고를 캡처하세요. 그리고 주관과의 연락은 최대한 메일이나 문자가 좋습니다 :)


빠른 일처리로 상장과 상금을 지급해 준다면 너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증거확보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혜택을 받은 후에는 다 지워버리면 되지만 아무런 증거도 모아두지 않으면 억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


정말 정말 이런 일 안 생겼으면 좋겠지만... 도움 되고자 적어봅니다


< 공모전에서 아무 연락도 오지 않아요 >


1. 주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 메일 주소‘ 를 찾은 다음에 구두계약처럼 이야기가 오고 갔다는 증거를 찾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몇 월 며칠 00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누구입니다. 바쁘신 와중에 연락드려 죄송하지만 아직 ㅁㅁ측에서 상장과 상금이 지급되지 않아 메일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회신을 부탁드립니다.


 주관과 수상명, 상금은 구체적으로 기입할수록 좋습니다.


2. 그럼에도 연락이 아예 오지 않아요


통화 녹음이 가장 베스트이지만, 아이폰 유저들을 위해 적어봅니다. 저의 경우는 부모님께 양해를 구해 휴대폰을 빌려 연락했습니다. 당사자가 아니더라도 가족관계라면 제삼자의 개입으로 보지 않기에 꼭 연락하세요


“회신드리겠다 “ 나 ”담당자가 자리에 없어 전해드리겎다 “ 는 단순 답장이지 근본적인 해결이 아닙니다.


만약 가족분들 모두 아이폰이라면 통화녹음 보다 서면으로 확인이 가능한 ‘메일’이나 ‘문자’로 연락하시길 바랍니다 :) 언제나 싸움은 내가 유리한 곳에서 해야 합니다.


3.  네이버나 지식인 등 주관 이름을 검색해 이와 같은 사건이 있었고,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파악하면 좋습니다.


  공모전에서 ‘계약 미이행을 해요’라고 지식인에 올려보면 전문가 변호사님께서 답변을 적어주십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하나 수임료가 꽤 큰 분들이 있으니 늘 신중을 가해주세요 :)


저는 실제로 공모전은 아니지만 같은 주관에서 사기를 당하신 분과 연락이 닿아 증인으로 도와주셨습니다.


4.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변호사 상담지원


변호사 상담 자체도 상담비를 받는 곳이 있으나, 주로 상담은 무료이고 수임료는 꽤 큰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을 알게 되었고 여기서 ‘법률상담 & 컨설팅’ 이 있습니다 여기서 저작권 조정제도도 포함 중이니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면 이쪽으로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 http://www.kawf.kr/welfare/sub01.do


5. 내부고발


인스타나 뮬, 네이트판 등 글을 올릴 때는 절대 유추하지 못하게 글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초성이나 주관 위치 등 사실적시 명예훼손과 영업방해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고자 적어보았는데 진심으로 모든 분들이 예술이 아니더라도! 활동하는 데 있어 마음껏 날개를 펼치셨으면 좋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세례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