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로소피아 Jun 02. 2024

세금 없는 노후자금 백만 달러를 위한 미국은퇴계좌 상식

미국은퇴계좌의 양대산맥: Traditional & Roth

은퇴 후 정기적인 월급이 없다고 상상해 보세요. 안타깝게도 고정된 수입이 사라져도 우리는 죽을 때까지 세금을 내야 합니다. 노후에 받는 연금 역시 세금이 부가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일부 사람들에게 심리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아도 되는 노후자금이 있다면 마음이 훨씬 든든하지 않을까요? 


미국에는 다양한 은퇴계좌가 있습니다: 401K, 403b, TSP, SEP, IRA, Deferred Compensation 등. 각 계좌의 세부내용을 알기 전에, 미국정부가 어떻게 노후자금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미국의 대부분 은퇴계좌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전통적인(Traditional) 은퇴계좌와 로스(Roth) 계좌. 예를 들어 미국의 직장퇴직연금 401K Plan은 'Traditional 401K Plan'과 'Roth 401K Plan'로 제공됩니다. 회사가 이 두 종류의 계좌를 모두 제공하는 경우, 직원은 자신의 노후자금을 어느 플랜에서 모을지 스스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 선택을 한 후에 세부적으로 내 돈을 주식에 투자할지 채권에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후준비를 시작할 때 내 거주나라의 시스템의 이해 없이 주식공부부터 하는 것은 숲보다 나무를 먼저 보는 것과 같습니다. 

노후준비의 첫걸음은 내가 살고 있는 나라의 시스템을 먼저 이해하는 것입니다. 내가 노후에 부담할 세금은 결국 이 시스템에 의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Traditional 계좌와 Roth 계좌는 세금 처리 방식에서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이 세금 처리 방식은 나의 은퇴 자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Traditional (전통적인 방식의 은퇴 계좌): 오늘 세금을 덜 내고 노후에 세금을 내는 계좌

미국의 모든 은퇴계좌는 내가 내 소득의 일부를 납입해야 하며 이 돈을 '기여금' (Contribution)이라고 합니다. 어떤 은퇴계좌든지 앞에 'Traditional'이 붙어있는 은퇴계좌에 내 돈을 납입하게 되면 기여금은 '세전 달러'(Pre-tax dollar)로 간주됩니다. 즉, 내가 Traditional계좌에 기여하는 금액은 해당 기여를 하는 연도의 '과세 소득' (Taxable income)에서 공제됩니다. 만약 내가 2024년에 $60,000를 벌었고 $6,000를 Traditional계좌에 납입했다면 나의 2024년 과세소득은 $54,000 ($60,000 - 6,000)입니다. 당연히 $54,000 소득이 $60,000 소득보다 낮은 세금을 냅니다. 이렇게 Traditional계좌는 즉각적인 세금 혜택을 제공합니다.

 

Traditional계좌 안에 있는 자금은 유한적 세금 이연 (tax-deferred) 성장을 합니다. 계좌의 자금을 출금할 때까지 투자수익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발생한 이자와 배당 수익에 대해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고, 계좌 안에서 금융상품을 매매하며 생기는 이익에 대해서도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59.5세부터 벌금 없이 Traditional계좌에서 자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59.5세 이후에 인출된 자금 (withdrawls)은 일반 소득 (ordinary income)으로 과세됩니다. 즉, 은퇴자금이라고 낮을 세율을 받지 않습니다. 현재 법률에 따라 73세가 되는 해부터 반드시 Traditional계좌에 있는 돈을 인출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이것을 필요 최소 분배금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이라고 합니다.

 

Roth (로스 은퇴 계좌): 오늘 세금 내고 노후에 세금을 내지 않는 계좌

어떤 은퇴계좌든지 앞에 'Roth'가 붙어있는 은퇴계좌에 내 돈을 납입하게 되면 기여금은 세후 달러 (after-tax dollar)로 이루어집니다. 즉, 세금을 이미 납부한 돈을 계좌에 넣습니다. 이미 세금을 낸 기여금이기 때문에 Roth계좌 기여에 대한 즉각적인 세금 공제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2024년에 $60,000를 벌었고 $6,000를 Roth계좌에 납입했다면 나의 2024년 과세소득은 $60,000입니다. Traditional계좌에 $6,000을 납입했다면 과세소득이 $54,000일 테니, Roth 계좌에 돈을 넣으면 오늘의 절세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Roth계좌의 돈은 영원히 세금 이연 (indefinitely tax-deferred)입니다. 계좌가 최소 5년 이상 개설되어 있고, 나이가 59.5세 이상인 경우, 모든 기여금과 수익에 대한 인출은 은퇴 시 세금이 면제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Roth계좌에 돈이 백만 달러가 있다면 이 전액 세금이 면제됩니다. 원하면 평생 계좌에서 돈을 인출하지 않아도 되고, 계좌를 세금 면제 상태로 성장시켜 상속인에게 상속세 없이 남길 수 있습니다.

 

Traditional과 Roth,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젊을수록 Roth계좌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유리합니다. 젊은 시절에는 세율 구간이 낮고, 시간이 흐르면서 자산이 증가하여 20대에 비해 은퇴 시인 60대에 더 높은 세율 구간에 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미래에 세율이 상승한다면, 세금을 영구히 유예받을 수 있는 자금은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Roth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돈 앞에서 이성적이지 않습니다. 처음에 말했듯이 고정된 수입이 사라지는 은퇴 시기에는 세금을 내는 것 자체가 부담입니다. 그럴 때 Roth계좌에 있는 돈이 정신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노후에 세금 없는 Roth계좌 백만 달러는 매력적이지 않은가요?


이전 10화 저축이 쏘아 올린 작은 공을 절세로 더 크게 만드는 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