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로소피아 Jan 19. 2024

72의 법칙:내 돈(빚)이 두 배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

투자에 시간이 가장 중요한 이유

우리는 투자를 하기 시작할 때 '투자금이 두배로 불어나는데 얼마나 걸릴까?'하고 궁금해합니다. 이 질문을 답하는데 유용한 계산법이 '72의 법칙' (Rule of 72)입니다. 연간 수익률을 기반으로 투자 금액이 두 배로 늘어나기까지 걸리는 기간을 추정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72의 법칙은 1494년에 이탈리아의 수학자 루카 파치올리 (Luca Pacioli)가 고안해 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Pacioli, L. 1494).


72의 법칙은 복리 이자율에 적용됩니다. 다양한 형태의 투자처 (주식, 채권, 부동산, 저축)는 모두 복리 이자의 원리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이 법칙은 아주 유용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자금이 두 배로 늘어나는데 걸리는 시간: 72 / 기대 수익률

이 공식을 적용해 보는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957년부터 2022년까지의 미국 S&P500 지수 연평균 수익률은 10.13%입니다.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돈을 투자하고 기대 수익률이 10%라고 가정할 때 내 투자금이 두 배로 늘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2/10 = 7.2년입니다. 만약 지금 연간 5%의 이자를 주는 예금이 있다면 내 원금이 두배로 늘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은 72/5 = 14.4년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서울 부동산이 핫한 투자처인 이유는 지난 36년간 부동산 가격이 연평균 6.7% 상승하였기 때문입니다. 11년 동안 (72/6.7) 아파트를 가지고 있으면 아파트 시가가 두 배가 된다고 예상하기 때문에 부동산투자는 매력적인 것이지요.


낮은 수수료의 ETF에 투자해야 한다는 필자의 주장도 72의 법칙을 빌려서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ETF(A, B)가 지난 30년간 연평균 8%의 수익률을 올렸다고 가정해 봅시다. A의 연간 수수료는 0.1%, B의 연간 수수료는 1%입니다. 수수료를 지불하고 내가 얻는 ETF A의 수익률은 7.9%, B의 수익률은 7%입니다. 72의 법칙을 적용했을 때 A에 투자하면 원금이 두 배가 되는 데 약 9.1년이 걸리고, B에 투자하면 10년이 걸립니다. 수수료 때문에 약 1년의 시간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할 때 반드시 내가 투자하는 펀드나 ETF의 수수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99.9%의 확률로 주식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수수료가 모든 ETF 중에서 제일 낮습니다. 또한 미국 S&P500 지수추종 ETF의 수익률은 약 90%의 펀드 매니저들의 수익률을 앞섭니다. 보통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펀드는 사람이 판단을 내리고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수추종 ETF보다 훨씬 수수료가 높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수익률과 낮은 수수료를 갖고 있는 미국 S&P500 지수추종 ETF에 투자하면 안 되는 이유를 필자는 아직까지 찾지 못했습니다.


빚 또한 복리이자의 원리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72의 법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0%의 이자를 지불하는 신용카드 대금은 제때 갚지 않는다면 7.2년 후에 원금이 두 배로 늘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용카드를 쓰지 않는 것이 좋고 무리하게 빚을 내서 투자를 하면 안 됩니다. 높은 금리의 빚은 걷잡을 수 없이 빠른 속도로 불어납니다.


이 공식을 한번 더 응용해 볼까요? 내가 2년 만에 투자금을 두배로 만들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나는 연평균 36% (72/2년)의 수익을 줄 수 있는 투자처를 찾아야 합니다. 나에게 일 년에 36%의 수익률을 안겨주는 투자처를 찾는 건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워렌 버펫이 이런 말했습니다. "빠른 이익이 약속되면 빠른 '사양합니다'로 응답하세요."


이전의 브런치글에서 필자의 경험상 투자를 하기 시작하고 5-7년이 지나면 ‘복리이자’의 뜻을 가슴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적었습니다 (링크). 미국지수추종 ETF가 지난 10년간 연평균 수익률이 12% 정도가 되었기 때문에 이 정도의 시간이 지났을 때 미국지수추종ETF에 투자한 원금이 2배로 늘었기 때문입니다 (72/12=6). 시간을 하루빨리 내편으로 만드세요. 간단하게 유지하고 합리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면 어느 순간 나의 자산이 늘어나 있을 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40대 초반 부모가 재정적으로 먼저 준비해야 할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