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새벽책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롱쇼츠 Feb 25. 2020

조직의 리더라면
이 도서 목록을 꼭 확인하자

전 세계에서 가장 책을 많이 팔고 있는 아마존. 책에 관한 어마어마한 데이터가 아마존에 쌓여있고, 세계 정상급 에이터가 이 아마존에서 일한다. 우리나라에서 어떤 책이 잘 팔리는지 아는 것도 필요하지만, 전 세계의 독자가 과연 어떤 책을 읽고 또 추천하고 있는지는 그보다 더 중요하다.


오늘 살펴볼 리스트는 아마존이 꼽은 <비즈니스·리더십 도서 20>이다. 이 스무 권의 책은 2019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고, 그 사랑은 현재진행형이다. 20권의 책과 더불어 우리나라에 번역본이 나왔는지도 함께 확인해보자. 대부분 책의 번역본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2019년 출판되었기 때문. 아마도 이 리스트의 상당수가 올해 한국어로 번역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1. Super Pumped: The battle for Uber

마이크 아이작(Mike Isaac)은 뉴욕타임스의 테크 담당 기자다. 그는 페이스북, 우버 등 실리콘밸리의 거대 기업을 취재한 베테랑이다. 이 기자는 이 책에서 우버의 성장과 몰락 등을 주제로 기업의 생리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2. The Ride of Lifetime

무려 블랙스톤의 공동창업자이자 CEO다. 블랙스톤은 세계 최정상급 투자기관이다. 저자 스티븐 슈워츠먼은 리먼 브라더스 인수합병 사업부를 거쳤다. 1985년 블랙스톤을 설립했고, 현재는 미국 예일대학교 경영대학원 외래교수, JP모건체이스 국가자문이사회, 뉴욕공공도서관 이사, 케네디 예술센터 이사장 등도 맡고 있다. 그가 월트 디즈니에서의 경험을 책으로 풀어냈다. 투자와 기업 경영의 구루가 전하는 이야기에 집중해보자. 



3. The Infinity Game

이 책은 게임 유형을 유한과 무한으로 구분한다. 축구나 체스와 같은 유한 게임에선 플레이어가 알려져 있고, 규칙이 정해져 있다. 반면 무한 게임은 알려진 플레이어가 없고 정확한 규칙도 없으며 게임의 길이가 무한하다. 즉, 무한 게임에선 승리할 수 없다. 비즈니스, 정치, 인생 그 자체 등이 무한 게임에 해당한다.


4. Company of One

저자는 온라인 테크의 베테랑이다. 저자는 어떻게 당신이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기대하는 수익을 결정하고 불확실한 위험을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5. 디지털 미니멀리즘

저자 칼 뉴포트는 조지타운대학 컴퓨터공학과 부교수다. 그는 TED 강연으로도 유명하다. 강연 제목은 <소셜 미디어를 끊어야 하는 이유>다. 그는 이 책에서 디지털 과잉 환경에서 우리가 기술과 맺은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기술 활용 철학으로 <디지털 미니멀리즘>을 제안한다.



6. Future Is Asian

책 제목부터 도발적이다. 해외에서 아시아를 주제로 한 책은 종종 나온다. 이번 책은 어떨까? 저자인 폴 자비스는 온라인 테크 분야의 베테랑으로, 그는 오랜 기간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등을 고객사로 두었다. 그가 온라인 시대에 아시아 시장과 기업이 지닌 의미에 대해 분석했다.



7. Girl Stop Apologizing

이 책은 <나를 바꾸는 인생의 마법>의 후속작이다. 저자 레이첼 홀리스는 여러 책을 출간하며 유명인사로 떠올랐다. 그녀는 ‘디지털 오프라 윈프리’로 불린다. 그녀는 남편 데이브 홀리스와 함께 여성을 위한 프리미엄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미디어그룹 ‘홀리스컴퍼니’를 설립했다.



8. The Making of a Manager

페이스북 초창기, 저자는 인턴으로 합류했다. 지금은 디자인 부문 VP다. 저자는 페이스북에서 일하면서 겪은 여러 경험과 그를 바탕으로 한 인사이트를 뉴스레터로 다른 사람과 공유했다. 이 책은 수많은 뉴스레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9. Loonshots

저자는 기업자이자 물리학자다. 그는 급격한 변화 속에서 돌파구를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것부터 거부하는 것까지 다양한 패턴에 대해 분석한다. 또 기업문화도 건드린다. 



10. The 100X Leader

우리는 어떻게 하면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리더십은 어떻게 강화될까? 유능한 지도자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것을 자신의 역할로 본다. 저자는 다른 이의 능력을 배가하는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길을 제시한다.



11. 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

네이버 책에서 평점 9.14를 기록하고 있다. 9점 이상이면 믿고 본다. 저자 마커스 버킹엄은 컨설턴트로서 저술가로서 강사로서 직원 생산성과 리더십 및 관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책을 통해 훌륭한 팀워크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12. Range

우리가 사는 세계는 점점 전문화된다. 뭔가 전문성이 부족하면 도태되고 말 것이란 두려움이 우리 마음속에 자리 잡는다. 정말 그럴까? 저자는 어떤 산업에서나 독보적인 존재가 되려면 한 분야에 집착하기보단 다양한 분야를 섭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3. This Is Not a T-Shirt

저자 바비 킴은 삽화가이자 디자이너, 그리고 작가다. 그는 작은 기업을 육성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브랜드 개발 그룹인 Second Sons의 파트너다.



14. Reboot

이 책의 저자는 리더십 코칭 전문 기업 리부트의 공동창업자이자 CEO다. ‘CEO를 울게 만드는 남자’라는 별명이 붙었다. 스타트업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리더십 코치인 그가 이야기하는 9가지 성장의 기술에 대해 알아보자.



15. 울트라 러닝

어떻게 하면 빨리 공부할 수 있을까? MIT에 입학하지 않고도 MIT 컴퓨터과학 4년 과정을 단 12개월 만에 독파한 저자의 노하우를 담은 책이 나왔다. 이 책은 울트라러닝의 9가지 절대 법칙을 담고 있다.



16. The Optimists Telescope

저자 비나 벤카타라만은 보스턴 글로브의 편집장이다. 그는 이 매체에 입사하기 전에는 오바마 행정부에서 기후변화혁신 수석고문을 지냈다. 그는 MIT와 하버드브로드연구소에 속하기도 했다. 그녀는 단기적인 시각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17. What It Takes

스티븐 슈워츠먼의 책이다. 블랙스톤그룹의 회장인 그의 출판은 많은 애독자가 기다리는 소식이기도 하다. 



https://coupa.ng/bqYlxc

18. Indistractable 

연구에 따르면 집중력을 유지하는 능력은 직장에서나 삶에서나 경영 우위를 보여준다.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어떻게 집중력을 유지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사람과 책은 쉽게 접하기 어렵다. 이 책은 우리가 방해물을 어떻게 극복하고, 또 집중력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19. Stillness is the Key

이 책에는 역사와 현대 인물들의 지혜와 본보기로 가득 차있다. 이 책은 자신의 삶의 질을 어떻게 향상하는지 알려준다. 더 생산적인 삶과 경력을 얻기 위해서 우리가 도전해야 할 것들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20. The Man Who Solved the Market

이 책의 저자는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의 설립자다. 그가 회사를 어떻게 설립하고 또 어떻게 성장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이 책에 담겨 있다. 투자를 업으로 삼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읽어볼 만할 것 같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