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운 Nov 23. 2023

39, 불혹

미혹되지 아니함.

마흔이 되었는데, 마흔이 되지 않아서일까?

아직도 나는 세상일에 정신을 빼앗기고 갈팡질팡하며 흐린 판단을 하는 생활을 살고 있다.

원래 마흔이 되면 미혹하지 아니한다고 했는데...

올 해부터 바뀐 나이 때문인 걸까.

왜 나는 아직도 평온을 찾지 못하고 갈팡질팡 이러고 있는 걸까?


작년부터 구체적으로 꿈꾸게 나의 독립은 아직도 진행 중에 있고

조금씩 아주 조금씩 끌고 왔던 나의 일들은 아직은 별 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였다.

어떤 일들은 하다가 멈춰진 것도 있고 어떤 일은 조금이나마 진행이 되어 포기하지 않고 끌고 온 나에게 응원을 보내기도 했다. 마음은 가득하고 바쁜데 능력도 모자라고 운도 모자라고.

아마도 나의 키는 20살까지 전부 소진되었는지

이 후로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참 대단히 고군분투를 하는 삶을 살아온 듯하다.

바쁘게 살았는데 남은 것이 없는 나의 초라한 행색. 현실이다.

이게 나의 현실이다.

그렇다면 나는 착각 속에서 살아온 것이다.

그걸 인정하고 연민으로 가득 찬 나의 30대를 보내주어야 한다.

그리고 내가 착각했던 열심과 성실을 다시 시작해봐야 한다.

모든 것을 다 할 능력도 되지 않으니 하나씩.

일단 하나씩 행동을 옮겨보자.

아직 늦지 않았다. 늦었다고 해도 별 수가 없다.

내가 달라져야 모든 것이 달라진다.


이것저것에 치여 흐리멍덩해진 나의 정신을 챙기고

지금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해 나가야 한다.

10년 뒤, 아니 1년 뒤의 나에게 후회가 아닌 기쁨과 성취를 안겨주려면

지금 나는 움직여야 한다.


불혹, 미혹되지 아니하여 판단이 흔들리지 않고 명료해져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는 진정한 불혹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겠다. 나를 위해서.






작가의 이전글 39, 아이가 바라는 엄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