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단선생 Aug 06. 2022

취업 광탈자에게 남기는 우문현답

10문 10 답


때때로 나 스스로가 도저히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걱정과 두려움이 밀려올 때가 있다. 이런 생각들은 내가 무엇이라도 시작해보기 전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아기가 첫 발걸음을 내디딜 때 그것을 지켜보는 사람들은 손뼉 치고 응원해준다. 잘 걷거나, 걸을 줄 알았는데 뛰어서가 아니다. 어설프고 서툴러 곧 넘어질 것을 알지만, 그렇게 내디딘 첫 발걸음을 시작으로, 이 아이가 앞으로 걷고, 뛰고, 배우고 성장할 것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한치의 의심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취업도 마찬가지이다.

사회생활에 첫 발걸음을 떼어내려고 하는 젊은이들을 바라보는 기성세대의 마음은 부모의 마음과 같다. 앞으로 있을 어려움과 도전적인 과제를 결코 피하지 않고 맞서 주길 바라며, 그리고 팀원들과 함께 이겨낼 그런 용기가 있기를 바랄 것이다.


사회생활 구성원과의 첫 만남, 바로 면접이다.


취업의 과정에서 회사에 먼저 노크를 한 것은 지원자이다. 이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가장 어려운 첫걸음을 떼어보겠다는 도전이 시작이 되었다. 첫걸음을 시작한 당신은 분명 배우고 성장할 것이다. 그 첫걸음에 용기 있고 당당하게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들을 진정성 있게 담아 보여주길 바란다.


그리고 내가 보여줄 용기와 도전에 박수를 보내줄 사람들, 바로 면접관이다. 그들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은 응원의 시선임에 틀림없다.

그런 면접관들에게 내가 무엇을 보여주어야 할지, 그들의 질문에 내가 무엇을 담아 전달해야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마인드 트레이닝

용어만 바뀔 뿐 그것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이것은 내게 주어진 성장통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스스로를 향한 다짐과 다독거림이다.



취업의 과정에서 계속 실패하여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자신감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Q : 복잡한 취업과정, 무엇부터 준비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A : 당연히 서류 전형부터 집중해야죠! 가장 공들여야 하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채용 공고와 회사 인재상은 반드시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Q : 취업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게 뭔가요?

A : 채용 공고와 인재상을 확인하는 겁니다. 이 두 가지 행동만으로도 이미 남들보다 앞서있다고 확신합니다.


Q : 학벌 좋고 스펙 좋으면 서류 전형은 당연히 통과 아닌가요?

A : 아닙니다. 스펙이 아무리 좋아도 채용 공고에 명시된 자격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떨어집니다.


Q : 면접 스터디 다녀왔는데, 제가 스펙이 제일 안 좋은 거 같아요.

A : 회사가 요구하는 능력에 못 미쳤다면 면접의 기회는 없었을 거예요. 당신의 스펙은 이미 합격입니다.


Q : 면접에서 이야기할 특별한 경험(여행, 인턴 경험)이 없어요.

A : 면접에서 별한 경험을 이야기한다고 다르게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면접에는 명확한 평가의 기준이 있습니다. 기업마다 조금 다를 수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비즈니스 예절이나 참여 태도로 평가학 됩니다.  


Q : 저는 너무 평범한 것 같아요…

A : 회사는 조직이 다양성을 갖도록 다양하고 다방면의 인재를 뽑습니다. 그들에게 당신은 평범하지 않습니다.


Q : 면접에서 합격률을 얼마나 될까요?

A :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당신이 이미 합격한 서류전형, 인적성 검사의 합격율보다는 몇 배 이상 높습니다.


Q : 면접 예상 질문을 아무리 공부하고 되어도 도저히 기억나지 않아요. 막상 면접에서 말 한마디 못할 것 같아요.

A : 질문에 멋진 대답을 하는 것이 면접의 전부는 아닙니다. 면접의 기본인 비즈니스 예절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Q : 그래도 면접에서 정말 말 한마디를 못했다면 어떡하죠?

A : 이심전심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정말 이 면접을 위해 최선을 다한 마음가짐과 노력으로 임했다면 그들도 느꼈을 겁니다.


Q : 면접 후기 보면 특이한 거 준비 많이 하던데, 그런 필살기가 하나쯤 있어야 하나요?

A : 대부분의 합격자들은 인터넷상에 후기를 남기지 않습니다. 합격이 어려운 경우인데 붙었다던지, 뭔가를 자랑하고 싶을 때 후기를 남깁니다. 평범하게 대학 졸업하고, 평범하게 취업 준비해서 합격한 사람이 수백 배는 더 많습니다.



<필승의 면접을 위한 글들>

1. 마인드 트레이닝으로 연습하는 스토리텔링
2. 내 이야기에 집중하게 하는 스토리텔링 면접
3. 살면서 실패해본 경험이 무엇인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일과 유튜브를 병행하는 직장 선배가 있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