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ngchi Mar 19. 2019

나를 바라보기

원성스님

[0319] 나를 바라보기 by 원성스님

알수없는 두려움에

나는 언제나 겁이많다.

싸움을 하면 옹졸했고

시샘이 많아 욕심도 많았다.

잠이 많아 부지런하지도 않고

기억력이 없어서 끈기도 없을 뿐더러

마음이 약해 눈물이 많다.

누가 내 약점을 알까 봐 위선을 떨었고

잘난 체하려고 가식적이었다.


남의 말을 듣기 전에 내 말이 앞섰고

내 생각대로 해 버리는 고집쟁이였다.

욕망은 생각에서 지울 수 있지만

외로움은 견딜 수 없었다.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나쁜 것만 모조리 안고 있는

나를 보고, 나를 알고

나를 탄식한다.

나를 내보임으로써 집착을 버리고

나를 스스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나는 선택했다.


나약한 인간이라 인정하며

스스로를 기만하며 살고 싶지 않기에.


#시 #나를바라보기 #원성스님

#옹졸했고 #욕심이 많았다 #잘난체

#내보임 #나약한 인간이라는 인정조차 #도피이고 #기만일까 #숙제할때 써 #네가준스티커 #한짝은어디간니 양말 #곰돌이가 꽉찰때까지 채우려는  #네사물함

매거진의 이전글 그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