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만월 Oct 31. 2017

하루에 몇 분은 꼭 글을 쓰리라.

이 곳은 그 곳과 아주 멀지요.

고두.


누군가가 새벽 댓바람 부터 보내주었다.


오늘의 카드는 죽음 이었고,

낮을 밤처럼 관같이 작은 소파에 몸을 우겨넣고 잠을 잤다.


일어나 밥을 해먹고

그가 보낸 글을 읽었다.

페이지는 순식간에 사라지고

내복바람으로 한 겨울 길 한복판에 내쫒겨진 기분이 들었다.

마음 한 구석이 쑤셨다.


마음을 견고히 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었다.

하나의 것에 들러붙은 수많은 이유들을 돌아볼 때

그 것이 선 또는 악이라고 규정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 때에도

나는 마음을 견고히 해야만 했다.

이것은 선이고 이것은 악이다.

이 것은 내 것이고 저 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 사람은 내 편이고 저 사람은 내 편이 아니다.

선을 긋는 악을.


그 무엇도 들어올 수 없을 만큼 견고해야만 했다.

그래야만 이해할 수 있었고, 이해해야만 지속할 수 있었다.

지속하는 것이 내가 하는 일이었다.


그래. 변명이다.


태생부터 견고한,

자신이 혐오하는 '견고'를 타고난 어떤 인간의

설교에 가까운 반성문을 읽으며

나에게서 쏟아져 나온 것도 또한

변명 뿐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