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Magazine에 Joseph Dickerson이 올린 'How to Effectively Manage a UX Design Team' 을 번역한 글입니다. 국내나 해외나 문화적인 차이 없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 같습니다. 현실은 이론과 같이 하기는 어렵겠지만 관리자나 리더의 위치라면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행위에 대해서 반성하거나 돌아보는데 도움이 되는 글인 것 같습니다.
비젼과 방향성을 함께하라
팀이 따라갈 수 있는 미션과 원칙을 만들어라. 그리고 모든 것을 실용적이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팀원들에게 너무 높은 포부나 장미빛 비전을 불어넣는다면 그들은 현실의 벽에 부딪히게 되고 금새 동기를 잃고 말 것이다.
엄격하면서도 융통성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라
초보 디자이너들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만들어라. 팀원이 프로세스에 대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한다면 프로세스의 디테일에 대해서는 융통성있게 조절하라. 그러나 융통성 있게 조정하라는 것이지, 기존 프로세스를 버리라는 것은 아니다. 프로세스는 중요하고,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사랑을 골고루 전파해라
편애하지 말아라. 모든 구성원들이 큰 프로젝트를 시도할 수 있도록 해라. 어떤 구성원이 어떤 일을 잘 할 능력이 없는 것 같아도,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관심을 많이 가져주고, 필요할 때 도움을 주도록 하라.
경청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당신은 팀을 위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수많은 불평과 험담을 듣는 역할을 해야 한다. 동기부여를 하고 지원을 해 주어라. 구성원이 도움을 요청할 때 중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면 뒤에서 험담하지 말아라. 그것은 야수에게 먹이를 주는 것과 같으며 팀원들의 동기를 저하 시킨다.
이견을 받아들이고, 인신공격으로 만들지 말라.
디자인 팀은 열정적인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그들은 때때로 그 열정을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논쟁하게 만들어라. 그러나 감당할 수 없거나 일에 방해가 되게 놔두지는 말라. 그리고 서로를 모욕하거나 서로의 능력을 폄하하게 만들지 말라. 심판처럼 행동하고, 논쟁이 너무 과열될 경우 중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작업과 자신을 동일시 하지 말라
이것은 내가 말하고 싶은 것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디자이너는 그들의 작업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디자인 한 것은 최종 결과물이 나오기 전에 변경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어떤 아이디어나 디자인이 전혀 쓸모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계속해서 이점을 팀에게 강조하라. (특히 객관적으로 판단하는데 문제가 있는 초보 디자이너들에게)
경쟁하지 말라 : 멘토가 되라
디자인 팀의 리더로서 당신이 팀원의 누군가와 함께 경쟁하는 상황을 만들지 말라. 동시에 디자이너이자 메니져로 일하지 말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질투와 불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일에 개입을 해야 한다면, 신입 맴버들과 파트너를 만들어서, 멘토링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라.
팀작업(peer designing)을 만들어라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팀작업(peer programming)이라 불리는 개발 방식이 있다. 두 명의 개발자 파트너가 특정 프로젝트를 코딩하는 것이다. 각자의 역량으로 개발을 하면서 서로를 훈련시켜줄 수 있다. 같은 방식이 UX 디자인 팀에도 적용 가능하고 적용 해야 한다. 2명 이상의 사람이 같이 작업하는 것은 더욱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서로 필요할 때 지원해줄 수 있고 동기부여를 해줄 수도 있다.
자신이 아닌, 팀에게 공로를 돌려라
디자인 프로젝트가 잘 진행된다면, 모든 공로를 작업한 디자이너들에게 돌려라. 그리고 일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면, 책임을 돌리지 말아라. 관리자로서 공로도 돌아갈 것이고, 책임도 져야 한다. UX전문가는 매우 직관적이여야 하며, 팀원들은 이것을 알아차리고 감사할 것이다.
편애하지 말아라(그리고 친구를 고용하지 말라)
한 명의 팀원과 함께 모든 시간을 보내지 말라. 당신의 시간을 모두에게 할애하는데 공정하라.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떠날 것이고, 그들은 당신이 원할 때 그들의 모든 것을 헌신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서로 다르다는 것에 대해 감사하라.
당신은 팀에서 서로 다른 기술들을 혼합할 것이고 모두가 프로젝트를 던져주면 알아서 할 수 있는 완벽한 디자이너일 수는 없다. 가능한 한 팀원들의 역량과 열정에 관심을 가져라. 초보적인 수준으로 일을 하는 것에 만족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어떤 사람은 더욱 열정적일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멘토가 되되, 명령하지 말아라.
디자인 방향을 명령하지 말아라. 팀원들은 문제점에 대한 그들만의 통찰력과 아이디어가 있다. 올바른 접근방법을 알고 있을지라도, 때때로는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역할은, 그들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약간의 코칭과 함께).
정기적인 리써치 시간을 허용하라.
전원이 투입되어야 하는 긴박한 데드라인을 맞춰야 하는 상황에서도, 팀원들이 디자인 자료나 서적을 보면서 더 나은 디자이너나 리써쳐가 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어라. 모든 사람의 스케쥴에 교육을 필수 스케쥴로 만들어 놓아라. 그리고 팀원들이 배운것 들에 대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