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몬스테라 Jul 29. 2021

여고시절의 잔상1

고등학교 시절.

'응답하라 1988'의 덕선이가 그랬듯 나도 독서실이라는 곳을 다녔다. 그다지 열심히 공부했던 것은 아닌데, 그때 그 시절의 분위기는 공부=독서실로 귀결되었었다.


  여느 고등학생과 다름없이 나 역시 독서실에 등록했고 매일 하교후에 옷을 갈아입고 독서실로 향했다. 어두운 공간속에 내 책상과 불빛과 나 만이 세상의 전부인 듯한 그런 착각을 주는 느낌. 공부보다 그런 분위기와 안온함이 나를 감싸준다는 느낌을 얻으려고 다녔던 것 같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보냈는데...

어느 날인가부터 자고 일어나면 이불이 다 젖듯 땀을 흘리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더운 것도 아니었는데.... 이불이 축축할 정도로. 그리고 한 달 넘게 감기가 떨어지지 않았다. 감기가 심해도 너무 심하네... 하는 마음으로 엄마와 함께 병원을 갔더랬다.


  그곳에서 진단해준 병명은 다름아닌 폐결핵. 그것도 3기. 그냥 놔두면 죽는다며 결핵환자를 위한 시설에 연계해주었다. 내 기억에 대한적십자회 가 아닐까 싶다.


  '12-13알 정도 되는 약을 매일 끼니 때마다 먹어야 하고 내성이 강한 약이기 때문에 한번 이라도 놓치면 절대 안된다. 이 약 외에는 치료약이 없고 내성이 생겨버리면 어떤 약도 듣지 않는다.' 는 무시무시한 말을 듣고 엄마와 넋을 놓은 사람처럼 집에 돌아오던 것을 기억한다.


  엄마의 두 눈에는 눈물이 꽉 차 있음에도 울음을 꾹 참고 아무렇지 않은 듯 '약만 잘 먹으면 낫는다니까 걱정하지마. 약은 엄마가 잘 챙겨줄게.' 하셨다. 나는 아무런 판단도 하지 못하고 멍하고 있었다.


  그로부터 1년 6개월을 매일매일 삼시세끼 엄마가 챙겨주는 그 약을 먹었다. 한 끼 분량씩 은박지에 소포장을 해서 아침에 챙겨주고, 점심에 도시락 가방에 넣어주고, 저녁 야자가 끝나고 귀가하면 또 챙겨주셔서 한 끼도 빠지지 않도록 재깍재깍 대령을 해주셨다. 전염성이 심한 병이었으나 다행히도 약을 먹기 시작하면 결핵균이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학교에는 나갈 수 있었다.


  이 약의 부작용은 체중저하와 어마어마한 졸음, 그리고 무릎통증이 동반되어 수업 중에는 늘 졸기 일쑤였고, 무릎이 너무 아파서 걷기가 힘들었는데 체육 시간에 나는 당연히 나무 그늘 밑에서 쉬고 있는 열외자였다. 나는 땀을 뻘뻘 흘리면서 뛰는 친구들이 부러웠고, 그 친구들은 허가 받고 쉴 수 있는 나를 부러워했다.


  무릎 통증이 너무 심했던, 도저히 걸을 수가 없었던 어느 날 울면서 엄마에게 전화를 했고 엄마는 직장에 조퇴신청을 하고 학교에 오셨다. 형편이 넉넉하지 않았던지, 택시가 지금처럼 흔한 교통수단이 아니었던지 이유는 모르겠지만 꽤 거리가 있었던 집까지 엄마는 다 큰 여고생인 나를 업고 걸으셨다. 나는 먼 길을 등에 업힌 채 엄마랑 도란도란 나누었던 장면이 머릿속에 남아 있다.


  그 때 엄마는 지금의 나보다 어렸고, 몸도 여리여리했는데 지금의 나보다 훨씬 단단했고, 성숙했던 것 같다.

너무 아파서 징징대던 나는 엄마 등에 업혀서 포근함과 안전감을 느꼈었다.


  오늘 너무 무더워서 숨 쉬기가 힘들어 헥헥대고 있는데 그날의 엄마가 갑자기 떠올랐다.

엄마가 갑자기 너무 보고싶다.



작가의 이전글 살과의 전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