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병섭 Aug 27. 2021

다시 시작하자

월간 신병섭 1월호 '다시 시작하자' 가사 이야기.

별거 아냐, 처음 부터 다시 시작하자.


2020년에서 2021년으로 해가 바뀌어가던 12월 말 쯤이었었나

2021년에는 매월 한곡씩 노래를 만들어서 앨범을 내보겠다고, 그 때 처음 마음을 먹었던 것 같다.

그때는 그냥 누구나 새해를 맞이하면서 계획하는 목표나 다짐 정도의 다짐이었다.

이렇게라도 목표를 세워놔야, 조금이라도 더 곡을 쓰고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해가 바뀌고, 연초부터 꽤 열심히 곡 작업을 한 끝에 1월 27일 월간 신병섭 1월호 

'다시 시작하자' 가 발매 되었다. 

사실 곡을 작업하는 과정보다 더 어려웠던 점은

만약에, 내가 올해 12월까지 한 달에 한곡씩 꾸준히 발매해서 12곡짜리 정규 앨범 하나가

탄생한다고 상상해봤을때, 그 1번 트랙을 어떻게 시작할까라는 고민이었다.

뭐든 첫 삽을 뜨는게 제일 중요한 법이니까.


그러다 결국은, 애초에 내가 왜 한달에 한 곡씩 앨범을 발매하자라는 마음을 먹었는지에 대한

내 나름의 고민의 결과를 첫 번째 노래에 담아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2018년 3월 '개나리' 라는 노래를 발매했었다. 

그 때 속으로는 장범준의 '벚꽃엔딩'을 잡겠다고 야심차게 만든 노래였다.

그리고 그 해가 가기 전에는 꼭 다섯 곡짜리 ep앨범을 발매할 계획도 가지고 있었고 곡도 여러개 

준비를 해놨었다.

하지만 일이 안될라고 그랬는지 그 후에 앨범 작업은 여러가지 일로 지지부진해졌고

2019년 2월 나는 음악을 그만 두게 되었다. 그렇게 '개나리' 라는 곡이 내 음악생활의 마지막 곡이 되었다. 


원래 나의 전공은 요리였다. 그리고 음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는 이태리 레스토랑에서 일을 했었다.

모두 다 뜯어말렸지만, 기어코 나는 음악을 하겠다고 회사를 그만뒀다. 

그 때는 음악이 너무 하고 싶어서 요리를 포기했었다. 

그렇게 8년이 지나고, 나이도 먹을만큼 먹은 나는 이제 좀 안정적으로 살아보려고 다시 음악을 포기했다.

그랬는데, 이태리 레스토랑에서 다시 일한지 1년 반이 지난 작년 이맘 때쯤 나는 오른 쪽 어깨 수술을 했다.

오랜시간 좋지 않았던 어깨의 통증이 심해져서 병원엘 가보니, 관절와순이라는 것이 파열이 되었다고 했다.

수술후 회복과 재활까지는 짧아도 6개월 이상이 걸렸기에, 나는 또다시 요리를 그만 두게 되었다.


수술 후 오른쪽 팔을 보조기에 의지한채 몇 개월을 지냈다.

모든 선택이 괴로웠고 힘들었음에도, 살아보겠다고 이리저리 삶의 방향을 바꾸어 봤는데도

결국 다시 모든게 제자리로 돌아온 것만 같았고,

나는 이도 저도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았다.


이제 앞으로 뭘 하고 살지..

여러가지 선택지를 놓고 참 많이 고민했다.

근데, 고민을 아무리 해봐도 지금의 내가 할수 있는 일은 뻔했다.


어느 정도 오른팔이 움직일 수 있게 되던 작년 연말, 오랜만에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불러보았다.

그리고 그 때 이렇게 생각했다.

'뭐 다른 방법 있나.. 누가 뭐래도 이게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일 아닌가..

됐어..뭐 음악이 뭐 별거라고, 그냥 한번 다시 시작해보자'


그런 내 마음을 담아서 가사를 써 내려갔고

그렇게 2021년 1월의 노래 '다시 시작하자'가 발매 되었다.



가사를 쓰는 내내 머리속에 떠올랐던 게 있는데 

어린 시절 컴보이에 팩을 꽂고 했던 게임 중에 '남극탐험' 이라는 게임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게임이 이렇게나 단순하고 지루할 수 있을까 싶다.


남극에 사는 펭귄이 뒤뚱뒤뚱 집을 향해 가는데

중간중간 물 웅덩이도 있고, 물 웅덩이에서 바다표범 같은 애들이 갑자기 튀어나와서

툭 부딫혀서 넘어지기도 한다. 

가끔은 물 웅덩이에서 새우나 생선같은 것들이 튀어올라서, 그걸 주워 먹기도 한다.

한참을 뒤뚱뒤뚱 걷다보면, 해가 지고 끝내 저 멀리 집이 보이고, 그 집에 도착하면 게임은 끝난다.

가사를 쓰면서 계속 그 남극탐험 속 펭귄이 떠올랐다.

어차피 가야할 길 그냥 앞만 보면서 묵묵히 가는 남극의 펭귄.

















'다시 시작하자' 


작사,작곡,편곡 : 신병섭


한껏 들뜬 마음으로 이 길을 나섰지만

마음 처럼 되지않는 일들 속에 발길이 무거워져

다시 돌아갈까 여기까지인걸까

할만큼 해본것 같아


아직 모를 일이잖아 잘 봐, 꽤 잘해왔잖아

그냥 힘들어서 괜히 그런거야

어차피 가야할 길인데


부풀었던 처음 마음은 아직 그대로인데

잘 모르면서, 쉽게 얘기하는 말들에 맘이 무거워져

이게 아닌걸까 내가 못난걸까.

결국엔 나를 탓하곤해.


아직 모를 일이잖아. 잘 봐, 꽤 잘해왔잖아.

그냥 힘들어서 괜히 그런거야.

어차피 가야할 길인데.


다시, 다시 시작하자. 별다른 방법은 없잖아

누가 뭐라해도 이게 내 길 사실 잘 알고 있어.


별 거 아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

다시 시작하자. 다시 시작하자.


https://youtu.be/2smm0h9OSlA
































매거진의 이전글 Lyric by 신병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