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우리는 '쌀'을 이야기합니다

월간옥이네 2019년 11월 호

by 월간옥이네
19년 11월호(2).jpg
19년 11월호(1).jpg


월간 옥이네 11월 호, 미리보기 나갑니다~

2019.11 | VOL 29

1. 방송에서, 신문에서 ‘WTO 개도국 지위 포기가 웅앵웅’ 하는 뉴스를 봤다면, 근데 대체 그게 뭔지 잘 모르겠다면 월간 옥이네 11월호 특집을 봐주세요. 농민들의 시위 장면 말고는 언론이 제대로 다루지 않는 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의 의미를 짚었습니다. 더불어, 쌀 산업이 무너져 가고 있는 이 와중에도 우리 쌀, 토종 벼를 지키는 우보농장 이근이 대표 이야기를 담았고요. 우리가 몰랐던, 그래서 낯설고 신기한 충청 지역 토종 벼도 살짝 엿보실 수 있답니다. 앗, ‘바삭‧쫄깃‧고소’한 우리쌀빵 이야기도 제철밥상 코너로 이어지니 빠뜨리지 마세요!

2.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 농산물을 한 자리에! 민관이 함께해 더욱 뜻 깊은 옥천 로컬푸드 가을걷이 한마당 행사도 요모조모 알뜰살뜰하게 담았어요. 화창한 가을 하늘 만큼이나 밝은 표정의 생산자‧소비자 모습을 확인하세요~!

3. 10월 옥천에서는 지난 30년 간 옥천의 언론, 주민 운동을 톺아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답니다. 제11회 송건호 언론문화제와 함께 열린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을 위한 지역 언론의 과제 정책 토론회’와 ‘옥천 주민운동 30년사 회고와 전망 토론회’ 였어요. 지역 언론을 지원하는 지역신문발전특별법과 옥천의 주민운동을 이끈 주민들의 이야기가 각각 펼쳐진 장이었는데요. 짧게나마 소개된 지면을 통해 지역 언론과 지역 운동의 현재를 짚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4. 금거북이길 골목축제 세 번째 이야기 속으로~! 플리마켓과 전래놀이, 동화텐트를 비롯해 골목 뮤직페스티벌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함께했는데요. 이 현장을 장장 12페이지에 꽉꽉 채워 소개했으니, 현장을 보지 못해 아쉬우시다면 꼭 챙기세요!


5. 동학 하면 전라도, 전봉준만 떠오르시나요? 옥천 청산에 숨은 동학 이야기가 우리 역사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지, 동학농민혁명 옥천기념사업회 창립기념 학술대회에서 들어봤습니다. 청산 지신밟기로 충청북도민속예술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청산민속보존회 이야기도 이어집니다. 우리 것을 되새기고 지켜가는 것의 의미를 함께 새겨보아요!

더 많은 이야기,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다면

온라인 구독 신청>> https://goo.gl/WXgTFK


19년 11월호(3).jpg
19년 11월호(4).jpg



19년 11월호(5).jpg
19년 11월호(6).jpg



19년 11월(7).jpg
19년 11월호(8).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월간옥이네 2019년 10월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