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월간디자인 Mar 28. 2018

뷰티 브랜딩&디자인 탄생기 11

월간 <디자인> 2018년 4월호

뷰티 브랜드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자사에 디자인팀을 따로 두는 경우가 많아졌지만 그만큼 디자인 전문 스튜디오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10대를 위한 맞춤형 제품부터 마스크팩이나 욕실 용품 전문 브랜드, 편집숍 PB 브랜드 등 세분화된 영역과 타깃에 맞춘 이들의 브랜딩 디자인을 살펴본다.






1. 탬버린즈

작년 9월 론칭 당시, 한 달간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아트워크만 공개하고 제품 판매는 전혀 하지 않는 독특한 방식으로 화제가 된 탬버린즈Tamburins는 패션 브랜드 젠틀 몬스터가 론칭한 뷰티 브랜드다. 젠틀 몬스터의 브랜딩 노하우가 그대로 담긴 패키지는 화이트와 골드 컬러를 사용해 세련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누드에이치앤드크림의 경우 작은 용기 뚜껑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떨어뜨리는 것을 막고자 제품 본체와 체인으로 연결했다. 핸드크림과 페이셜 재생 크림에 이어 최근 세 번째 제품인 워터 에센스를 출시했다. 

브랜딩·패키지 디자인 탬버린즈, www.tamburins.com






2. D.스테디

아모레퍼시픽의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 D.스테디D.Steady. 육각형 심벌은 단계별로 구성된 6종의 마스크팩과 육각 모양의 피부 셀을 의미한다. 플랜형 마스크팩으로, 심벌을 활용해 각 단계를 구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특히 화장대 위에 노출되는 제품의 특성상 여러 공간에 어울릴 수 있도록 색과 도형 요소로 미니멀한 디자인을 전개했다. 마스크팩이 담긴 시트 파우치의 상하 부분 개봉 방식은 마스크팩을 꺼내고 남은 에센스까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다. 

브랜딩·패키지 디자인 mykc, www.mykc.kr





3. 0720

화장품 전문 제조·유통업체인 BCL이 10대를 타깃으로론칭한 브랜드. 화장에 관심이 많은 1000명의 10대뷰티 체험단, <10대들 화장을 하거나 안 하거나>의 저자 고지원이 기획에 참여했다. ‘소-이지 코즈메틱 So-Easy Cosmetic’을 콘셉트로 안전하게, 올바르게, 재미있게 화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네이밍은 학생들이 등교로 바쁜 아침 7시 20분을 나타내며 10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거 레알’의 초성을 숫자로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 0720은 2018 iF 디자인 어워드 뷰티·헬스 분야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부문에서 수상했다. 

브랜딩·패키지 디자인, IMC 전략 메타브랜딩,www.metabranding.com





4. 딜라이트

마데카실 제품으로 유명한 ‘23years old’가 10대를 타깃으로 론칭한 딜라이트18Delight18. 욕과 어감이 같은 숫자를 과감히 사용해 자유분방함을 표현했고, 장난스러운 일러스트 디자인을 더했다. 패키지는 컬러를 최대한 배제한 채 수업 시간에 아무 생각 없이 노트에 낙서하는 18세 감성으로 풀었다. 

브랜딩·패키지 디자인 디자인 말랑,www.designmalang.com





5. AHC 듀얼커버 쿠션 글램

AHC의 새로운 통합 아이덴티티가 구현된 팩트. 부드럽게 디자인한 육각형 외관에 로즈골드와 유광 컬러를 매치하고, 상단 커버의 핑크 베이스에는 하단에 베이지 컬러를, 제품을 열면 보이는 하단 용기와 퍼프에는 핑크 컬러를 사용해 두꺼운 듀얼 팩트를 한층 가볍게 구현했다. 

용기 디자인 디오리진, www.d-origin.co.kr






6. 셉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 미니멀한 외관에 블랙과 화이트, 그레이 등 모노톤만 사용하고 로고타이프로만 디자인을 구현했다. 일반적으로 뷰티 브랜드에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다소 투박하고 길이가 짧은 서체가 오히려 브랜드의 개성을 드러냈다. 

로고·패키지 디자인 Contenformcontext,www.contentformcontext.com






7. 인터미션

흔히 ‘약국 화장품’, ‘피부과 화장품’으로 불리는 더마 코즈메틱 브랜드. 이미지나 설명이 빼곡한 라벨, 도표 등 일반적인 더마 코즈메틱 브랜드의 스타일에 충실하면서 여기에 감성적 언어를 더했다. 서정적인 일러스트나 필기체 느낌의 로고타이프, 핑크 컬러 등을 사용했으며, 용기는 더마 코즈메틱 브랜드의 전문적이고 다소 딱딱한 느낌을 완화하는 둥근 형태로 선택했다. 

브랜딩·패키지 디자인 Contenformcontext,www.contentformcontext.com






8. 하프 아티스트

리빙 에디터와 온라인 마케터 출신이 만든 소규모 배스 & 라이프스타일용품 브랜드. ‘욕실’을 주제로 제품을 전개한다. 예술·디자인적 마인드와 실용적 마인드를 반반씩 추구한다는 의미의 네이밍이다. 패키지는 욕실에서의 힐링과 자연을 모티브로 서정적인 자연의 풍경 이미지를 사용한다. 비누의 형태는 손으로 잡았을 때 느낌이 가장 편하고 소소한 재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비누는 아침용, 저녁용으로 나눠 향과 메인 이미지까지 각기 다르게 디자인했다. 

브랜딩·패키지 디자인 하프 아티스트, half-artist.com






9. 팝키트

팝키트Pot Kit는 미국과 호주를 기반으로 한 다국적 기업 위미디어 트레이딩 & 테크놀로지가 지난해 7월 중국 상하이에서 론칭한 뷰티 브랜드다. 제품의 특징을 주입식으로 설명하는 방식이 아니라 일상에서 가볍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 같은 느낌으로 포지셔닝했다. ‘팝Pop’은 샴페인이나 불꽃 등에서 나오는 경쾌한 소리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순식간에 전달되는 경쾌하고 재미있는 느낌을 전체적인 브랜딩 아이덴티티로 반영했다. 

브랜딩·패키지 디자인 모임별, byul.org







10. 스킨알엑스랩 마데세라 립밤

스킨알엑스SkinRx의 PB 브랜드. 립스틱 제품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뷰티 화보에서 많이 구현하는 텍스처를 패턴으로 구현했다. 단상자(본체 용기를 담는 지류로 만든 상자) 전면에는 각 제품의 색을 채워 멀리서도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했다. 

패키지 디자인 mykc, www.mykc.kr






11. 컬러그램

올리브영의 PB 메이크업 브랜드. 단상자는 ‘컬러그램Color Gram’이라는 네이밍에 맞게 화려한 컬러와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 또한 ‘Eyes on Me’나 ‘Still Loving’ 등 10~20대들이 좋아할 만한 단어나 문구를 영문으로 넣어 발랄한 감성을 표현했다. 

브랜딩 & 디자인 오세븐, ohsevenstudio.com




글: 오상희 기자  월간 <디자인>

매거진의 이전글 밥맛과 환경까지 챙기는 쌀 패키지 디자인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