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월간 권태 Jul 17. 2020

보류됨의 즐거움에 대해서

전여운, 월간 권태, 2020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2003), dir. 이누도 잇신



보류됨의 즐거움에 대해서 



  무언가를 보류하는 것을 좋아했던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난 성질이 급한 아이였고 빨리 답을 받기를 원했다. 궁금한 게 있다면 알 때 까지 문제에 매달렸고, 온갖 책을 찾아가면서 답을 찾았다. 다음에 해야지, 라는 말은 거의 한 적이 없었다. 시작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 만큼 끝을 좋아하고, 문제를 좋아하는 만큼 답을 좋아했던 것 같다. 결론, 정해져 있는 것, 결말, 그런 것들에 매달리고, 궁금해 하고, 확실히 하고자 하는, 그런 것이 삶의 크고 작은 분수령을 이루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때 네게 이 보류되어 있는 시간이 썩 좋지 않니, 하고 건넸던 말은 거짓말이었다. 넌 그 말을 어떻게 이해했을지는 모르지만, 나에게 그 보류되어 있는 시간은 정체모를 널 두고 절절매던 시간이었다. 이런 식의, 네가 친구네 아니네 하는 고민의 시간은 사실 썩 좋지 않았다. 컵에 물이 반이나 남았다 혹은 컵에 물이 반밖에 남지 않았다 하는 말장난 같이 어중간한 상태는 머리를 붕붕 뜨게 했다. 한 순간도 편안하지 않았다, 라고 말해도 거짓말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말을 한 이유는 뭐였을까. 그 순간에 너에게 건넬 그럴싸한 말이 없어서였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근사한 말로 네 환심을 사서, 나의 결론이 될 네 대답을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돌리려는 얕은 수였을지도 모르고. 난 보류되는 것의 즐거움을 전혀 몰랐었다.  


  그럼에도 그 시간은 이상하게 좋았다. 너를 만났기 때문에 구태여 보류해 둔 불편함은 왜 좋았는지 난 그 시간이 지나간 후에도 그 시간을 종종 떠올리곤 했다. 그 시간과는 아주 다른 일상을 살아가면서도 그 때의 문장들이 자꾸 떠올라서, 왜 그 어중간하고 불편했던 말들이 그렇게 의미가 있었을까, 고민했다. 그리고 그 문제의 실마리는 과거에 네가 이미 주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도 긍정적인 이야기를 해 보자, 하고 내가 말했을 때 네가 우리 모두가 언젠가는 죽는다? 하며 웃던 것을 기억한다. 그 때는 무슨 말을 그렇게 가슴 아프게 하니, 하고 생각했지만, 결국 네 말이 옳았다. 진심이었을지 알쏭달쏭한 수수께끼였을지 모를 그 말은 결론적으로는 옳은 말이었다. 조금이라도 다른 결말을 위해 아무리 발버둥 친다고 해도, 어차피 우리 모두의 결론은 죽음으로 같은 셈이다. 결론이 지어진 이상 우리는 모두 결론을 앞두고 보류되어 있는 사람들이고, 그 생이라는 보류된 시간 안에서 작게 이런저런 것들에 묶여 보류되어 있는 게 우리의 삶이다. 우리는 자신의 파괴라는 정해진 결말을 알면서도 기획되고 생산되고 진화해 나가는 상품들 같은 운명을 지고 산다. 어쩌면 넌 그런 수많은 보류됨에 엮인 일상이 피곤했기 때문에 우리의 결말이 죽음으로 이미 정해졌다는 것에서 긍정성을 느꼈을지도 모르지. 보류된 시간을 불쾌히 견디던 내가 삶의 모든 질문을 풀지 못해 안달했듯이.  


  그래서 우습게도 난 내가 한 거짓말을 참말로 증명해 버렸다. 그 보류되어 있었던 시간은 그 시간이 다 끝나버린 후에야 썩 좋았다, 하는 결론을 맺었으니까. 우리는 죽음으로 결론 지어진, 태생부터 위태로운 삶 속에서 붙잡을 존재가 늘 필요하다. 계속 곱씹고 생각하면서 우리가 무의미한 자기파괴를 향해 달려가고 있지 않는다는 증거를 얻을 필요가 있다. 그래서 너를 만나 보류된 시간은 썩 좋았다. 내가 살아 있는 한 계속 묶여 있을 보류의 시간 속에서 너를 만난 시간은 많이 슬퍼하고 또 그 만큼 기뻐하고 모든 순간 생각 속에서 떠다니면서, 이상할 만큼 행복했던 시간이었으니까. 네가 함께 있기에 참 좋은 사람이었기 때문에 너와 함께한 보류의 시간은 썩 나쁘지 않았다. 그 시간 붙잡을 수 있는 존재가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잘 살아 있었던 시간이었다.




전여운 | 공상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제학도입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작은 깨달음들을 기록하고,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떠오른 이야기들을 씁니다. 지금이 아니면 할 수 없을 생각들과 이야기들을 기억하고 싶은 마음으로 글을 쓰는데, 그 글이 독자들에게도 재미있게 읽혔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탁기에 관한 원초적 분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