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나비 Feb 12. 2020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Q4. 이런건 도저히 못 참아! 어떤 상황에서 분노가 발생하나요? 그리고 분노를 다스리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나요? 혹은 스트레스 해소법을 공유해주세요.




 2018년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라는 책이 대 히트를 쳤다. 이 책이 대형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가 뭘까? 바로 이 세상에 무례한 사람이 많다는 뜻이 아닐까.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 공감하고 열광하였을 것이다. 나 역시 그렇다. 무례한 사람을 만나면 분노가 솟구친다. 특히 권위가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 나를 폄하하면 몇 날 며칠을 괴로워한다. 나는 자존심이 센 걸까? 자존감이 낮은 걸까? 세상이 잘못된 건가, 내가 잘못된 건가. '무례한 사람들을 무시하고 넘기자'라고 생각은 하지만 그들에게 받은 마음의 상처는 꽤 오래간다. 


 어떤 사람이 아무리 무례하게 행동해도, 내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상처를 받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건강한 사람도 자존감이 무너지기 마련이다. 또한 살면서 무례한 사람들을 피할 순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작년 한해 읽은 심리학 책들이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몇 가지 깨달은 방법은 나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들에게서 최대한 거리를 두면서 마음의 힘을 키우는 것이다. 마음의 힘을 키우는 방법은 나 자신을 더욱 사랑하는 것이다. 날마다 성장하고, 더 행복해지는 것, 나의 그릇을 더 키우는 것이다. 매일 나를 돌보며 마음의 힘을 더 키운다면, 나중에는 어떤 무례한 사람이 나타나도 넉넉한 마음으로 웃으며 넘길 수 있지 않을까? 해탈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ㅋㅋ)



매거진의 이전글 고통은 나의 선생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