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북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나비 Apr 12. 2021

항상 가난한 이유

『절제의 성공학』

『절제의 성공학』의 저자 미즈노 남보쿠의는 일본의 사상가이자 운명학자예요.


어느날 그에게 한 사람이 찾아와서, 자신은 평생 선하게 살려고 노력했는데 왜 가난한지 모르겠다며 한탄을 하였어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나쁜 짓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또 지금까지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이라면 발 벗고 나서 왔습니다. 그런데 왜 항상 가난하며 사람들은 제가 한 일을 제대로 알아주지 않습니까?
P50 『절제의 성공학』 -미즈노 남보쿠


그 이야기를 듣고 미즈노 남보쿠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하였어요.


사람들에게는 착하게 대할지 몰라도 세상 만물을 함부로 대하기 때문이오. 세상 만물이 아무 뜻 없이 그 자리에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세상 모든 것에 귀하지 않은 것이 없소. 아무 물건이나 함부로 낭비하고 물자가 귀한 것을 모르면 결국은 그 화가 자신에게 돌아온다오. 지금처럼 낭비하면 앞으로 사람들에게 버림받는 것은 물론, 세상 모든 것들에게서 버림받을 것이요...(중략)지금이라도 사람과 만물에 대해 고귀한 섬김의 자세를 가진다면 반드시 당신도 섬김을 받을 것이오.
 P50 -51『절제의 성공학』 -미즈노 남보쿠


그저께 이 책을 주문하고 받아보자마자 펼친 페이지의 주제가 '당신이 가난한 이유'였어요.

그의 글을 읽고, 마음이 뜨끔했어요.


과연 내가 만물을 소중히 여기며 살았나? 하고 돌아봤습니다. 종이를 아껴쓰지 않았던 것, 물을 펑펑 썼던 것 등등이 떠올라 반성을 하였습니다.


"현실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요즘 마음 공부하면서 모든 현실 상황에 적용하는 문장이예요.

이 말대로라면 모든 물도 '나'인거잖아요?

'나는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살았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진실로 타인을 사랑할 수 있다고 하죠.

마찬가지로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만물도 소중히 여길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이 책을 통해서도 결국 또 하나의 진리에 이르게 되네요.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것의 열쇠'라는 것.


이제부터 모든 만물을 소중히 여기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현실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