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북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나비 Apr 14. 2021

행운을 끌어당기는 법

《행운 사용법》

행운은 신비한 능력이나 하늘이 내린 우연한 선물이 아니다. 행운은 마음가짐과 사고방식과 태도에 따라 달라진다. P44 『행운 사용법』


"행복과 성공은 어디서 오는가?"


『행운 사용법』의 공동저자인 김민기님과 조우석님은 이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오랜 시간 노력했습니다. 그들이 20년간 독서를 통해 알게된 것은, 행복한 성공의 비결 중 하나가 바로 행운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행운과 불운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탁월한 운명 학자인 『절제의 성공학』의 저자 미즈노 난보쿠의 말에 따르면 행운은 사람이 하기에 따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행운을 끌어당길 수 있을까요?

책 『행운 사용법』은 행운을 끌어당길 수 있는 행운의 법칙 7단계를 소개합니다.


<<행운의 법칙 7단계>>

행운의 법칙 1단계 _ 무의식의 법칙

행운의 법칙 2단계 _ 행운을 부르는 마법의 주문

행운의 법칙 3단계 _ 노력 없이 반복하라!

행운의 법칙 4단계 _ 감정, 행운의 비밀 코드

행운의 법칙 5단계 _ Let it be! 행운이 찾아올 것이다.

행운의 법칙 6단계 _ 행운의 비타민 : 감사와 용서

행운의 법칙 7단계 _ 행운이 주는 선물 : 나눔의 축복




요즘 저의 최고의 관심은 바로 '무의식'입니다. 삶에서 무의식이란 녀석이 제 발목을 잡고 있다는 걸 알아차렸기 때문이예요. 이 책에서는 무의식이란 '내 의식이 알아채지 못하는 미지의 영역'이라고 정의를 내립니다.

심리학 교수 티모시 윌슨은 '우리의 의식은 빙산 위의 눈덩이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했습니다. 칼 융은 "무의식을 의식화하지 않으면 무의식이 우리 삶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데, 우리는 바로 그런 것을 두고 운명이라 부른다."라는 유명한 말을 했죠.


인간의 운명까지도 휘두르는 무의식에 대해서 아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으로 가는 첫걸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책에서는 행운을 끌어당기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무의식의 4가지 법칙을 소개합니다.





행운의 법칙 1단계 _ 무의식의 법칙


네잎클로버 제1법칙 : 공명의 법칙

네잎클로버 제2법칙 : 저항의 법칙

네잎클로버 제3법칙 : 초점의 법칙

네잎클로버 제4법칙 : 인과의 법칙



1. 공명의 법칙 : 공명의 법칙이란 우리의 생각, 말, 감정과 유사한 파동을 지닌 것들이 서로 함께 진동하며 끌어당기는 현상을 의미한다. 같은 파동을 지닌 것들은 함께 진동하며 서로를 끌어당긴다. 『시크릿』 같은 책을 통해 잘 알려진 '끌어당기는 힘'이란 바로 이런 동조현상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p59

= 한 마디로 '유유상종' 인거죠. 좋은 사람과 환경을 끌어당기는 행운의 사람이 되려면 자신이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 이 말이 쉬운 것 같지만, 겉모습이 아닌 내 안의 의식 전체를 다 뜯어고쳐야 한다는 것이란 걸 깨닫고 있습니다.


2. 저항의 법칙 : 개인적 차원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이와 같이 의식적인 의도와 무의식적인 욕구라는 두 개의 상반된 힘이 서로 저항하며 충돌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의식적인 의도와 무의식적인 욕구가 일치할 때, 꿈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p61-62

= 저안에 무의식의 저항이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이 저항을 어떻게 뚫을 것인가 이리저리 연구 중이에요. 알게 되면 이웃분들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3. 초점의 법칙 : 우리 자신을 가만히 살펴보면 우리는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잘 모르거나 막연하기 때문에 모호하게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반면 우리가 싫어하고 원하지 않는 것은 확실히 알기 때문에 명확히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의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말과 생각보다 무의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욕구와 믿음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다.

= 기도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게 해달라고 간청하면 안 된다고 해요. 그것은 우리가 소유하지 못한 결핍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풍요는 풍요를 결핍은 결핍을 끌어옵니다.


4. 인과의 법칙 :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이 속담은 네입클로버 제4법칙인 인과의 법칙을 쉽게 설명해 주는 말이다.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교세라 그룹의 이나모리 가즈오 명예회장은 인생에는 크게 운명의 힘과 인과율의 힘이 작용한다고 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생을 지배하는 이 두 가지 힘 사이에도 역학 관계가 작용하는데, 인과 법칙의 힘이 운명의 힘보다 약간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운명의 지배를 받는 한편, 자신의 좋은 생각과 좋은 행동으로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존재임을 명심해야 한다. p68

= 어쩔 수 없이 운명의 지배를 받는 인간이지만, 자신의 좋은 생각과 행동으로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다행이예요.




무의식과 무의식의 4가지 법칙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무의식은 내가 의식할 수 없는 내 안에 마음이다.

무의식은 삶의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무의식을 아는 건 내 운명의 상투를 잡아채는 것이다.

무의식을 알아야 행운아가 될 수 있다.


무의식에는 4가지 법칙이 있다.

1. 공명의 법칙 : 유유상종한다는 것. 내가 좋은 사람이 되자. 내면 개조. 주파수, 파동 올리기.

2. 저항의 법칙 : 무의식의 욕망과 의식적인 의도가 일치할 때 저항이 사라진다. 무의식의 욕망 알아차리고 정화.

3. 초점의 법칙 : 의식적으로 원하는 것에 초점 맞추자. 원하는 것 구체적으로 알기.

4. 인과의 법칙 : 좋은 생각과 행동으로 운명을 개척하자.


무의식의 법칙을 깨닫고 삶에 적용하여 운명을 개척하는 행운아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 『행운 사용법』김민기, 조우석 지음 / 문학동네>

매거진의 이전글 항상 가난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